1 SI 기본단위 재정의
표지 배경은 기본물리상수를 기반으로 개정 SI 단위계를 설명하는 그림이다, 왼쪽은 129년 만에 퇴임하는 국제킬로그램원기(IPK), 오른쪽은 플랑크 상수(h)를 기반으로 킬로그램을 구현하는 KRISS 키블 저울 이미지이다, (표지 설명: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이호성 박사)

한국물리학회의 협력 기관들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1 한국물리학회의 협력 기관들유 건 호실무이사장경희대학교 물리학과 교수한국물리학회(이하 물리학회라 한다)의 협력 기관이라는 내용이 과학의 창 난에 어울리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렇지만 실무이사장으로서 원고 청탁을 받았기 때문에, 실무이사장으로 새롭게 알게 된 내용 중 물리학과..

유건호
2 SI 기본단위 재정의

SI 기본단위 재정의
SI 기본단위 재정의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2저자약력이호성 박사는 KAIST 물리학과에서 박사학위(1986)를 한 후 1986년부터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시간표준센터에 근무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 나노융합단장(2007-2008)과 KIST유럽연구소장(2012-2014)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기본상수와 단위계”(2016)가 있다. 현재..

이호성
3 SI 기본단위 재정의

킬로그램의 재정의
SI 기본단위 재정의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8저자약력김동민 박사는 KAIST 기계공학과에서 박사학위(2007)를 한 후 삼성전자 생산기술연구소를 거쳐 2013년부터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역학표준센터에 근무하고 있으며, 현재 키블저울을 이용한 킬로그램 실현에 관해 연구 중이다.김명현 박사는 KAIST 기계공학과에서 박..

김동민·김명현·우병칠·이광철
4 SI 기본단위 재정의

켈빈의 재정의와 열역학적 온도
SI 기본단위 재정의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17저자약력양인석 박사는 KAIST 물리학과에서 학사학위(1999), 미국 University of Chicago 물리학과에서 박사학위(2005)를 한 후 2005년부터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저온 온도표준과 열역학적 온도 측정을 연구하고 있다. 책임연구원이며 물리표준본부 열..

양인석
5 SI 기본단위 재정의

암페어의 재정의와 실현 방법에 대한 소개
SI 기본단위 재정의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23저자약력김남 박사는 포항공대 물리학과에서 박사학위(1999)를 취득한 후, 핀란드 위배스퀼래 대학교에서 박사후 연구원을 거쳐 2002년부터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 근무하고 있으며, 현재 전자기표준센터에서 단전자 펌프 소자를 이용한 양자전류 표준 실현에 관해 연구 ..

김남·배명호·안예환·김완섭·채동훈·정윤철
6 SI 기본단위 재정의

물질의 양에 대한 SI 기본단위 몰의 재정의
SI 기본단위 재정의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30저자약력이경석 박사는 KAIST 화학과에서 학사와 물리화학 박사학위를 한 후 2006년부터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현재 책임연구원으로서 동위원소비 측정, 원소분석, 화학종 분리분석 등을 통한 무기분석분야 측정표준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관련 분야..

이경석
7 SI 기본단위 재정의

극저자장 핵자기공명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35저자약력김기웅 박사는 KAIST 물리학과에서 학석사를 마치고, 고체물리학으로 이학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프린스턴대 물리학과에서 원자물리학을, 독일 PTB에서 뇌신경측정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며 뇌인지측정센터 및 생체신호센터의 센..

김기웅
8 SI 기본단위 재정의

[크로스로드] 과학 커뮤니케이션, 또 다른 문화의 시작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42저자약력황영준 박사는 포스텍 전자전기공학 박사로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과학창의재단 위촉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활동 중이며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책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과학 커뮤니케이션, 또 다른 문화의 시작황 영 준오전에 중요한 회의가 잡혀있던 나는 어젯..

황영준
9 SI 기본단위 재정의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47Breakdown of the Chiral Anomaly in Weyl Semimetals in a Strong Magnetic Field▲ (왼쪽) Weyl 준금속에서 저에너지 여기 상태가 각각 +1과 –1의 카이랄 전하를 갖는 준입자 상태. (가운데) 자기장이 걸리면, 준입자의 카이랄 전하에 따라서 다른 기울기를 갖는 란다우 에너지 띠..

10 SI 기본단위 재정의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48에너지-시간 얽힘 탐지하기Synopsis: Detecting Energy-Time Entanglement암흑 물질을 식히는 방법Synopsis: A Way to Cool Dark Matter새로운 탐지 시스템은 광자의 에너지가 파트너가 탐지된 시간과 상관관계가 있는 얽힘 유형을 직접 관찰한다. 두 광자는 에너지와 방출 시간을 포함하여..

11 SI 기본단위 재정의

[Physics Plaza] 정목(鼎牧) 강주상 교수 추모심포지엄을 마치며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50정목(鼎牧) 강주상 교수 추모심포지엄을 마치며 김 선 기 /서 울 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교수저자약력김선기 교수는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이학박사(1988)로서 일본 고에너지물리연구소(KEK) 연구원 (1988-1990), 미국 Rutgers 대학 연구원(1990-1992) 을 거쳐 1992년부터 현재 서울대학교 물..

김선기
12 SI 기본단위 재정의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53브릴루앙 광산란 분광법을 이용한 응집물질의 탄성 특성 및 상전이 거동 연구빛이 물질에 입사되면 빛과 물질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산란광이 발생한다. 입사광의 파장이 전혀 변하지 않는 레일레이(Rayleigh) 산란이나 미(Mie) 산란에 비해 라만(Raman) 및 브릴루앙(Brillouin) 산란은 물질..

13 SI 기본단위 재정의

[물리이야기] 싸이 선생賽先生, 데 선생德先生(feat.1879년생)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54싸이 선생賽先生, 데 선생德先生(feat.1879년생) 김 영 균저자약력김영균 교수는 고려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이학 사)하고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받은 후, 현재 광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으로 물리학회 물리학과 첨단기술편집위원을 맡고 있다.(y..

14 SI 기본단위 재정의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57 3월 실무이사회 소식한국물리학회 2018년 3월 실무이사회가 지난 3월 16일(금) 오후 4시에 한국물리학회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실무이사장, 실무이사 및 위원장 등 총 9명이 참석하여 약 2시간 정도 진행되었으며, 주요 업무 현황 보고 및 논의가 있었다.총무이사는 주요 공문의 송수신..

15 SI 기본단위 재정의

한국물리학회 조직 명단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860이사회회 장 / 이재일부회장 / 유건호 이범훈 김진승 정옥희 김삼진 신상진 홍순철 강정수김석원 임기건특임부회장 / 권성덕 황찬용 임기수 김진영 남순권 현동걸 최은하김정미이 사 / 이철의 김승환 김성원 김우영 노태원 박병윤 박영아 서은경 여인환 이기명 이보화 이영백 이주열 이창..

16 SI 기본단위 재정의

월간2018년 3월호 제27권 제3호발행인 이재일편집인 홍순철발행일 2018년 3월 31일발행처 사단법인 한국물리학회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역삼동) Tel. (02)556-4737 / Fax. (02)554-1643 e‐mail letters@kps.or.kr homepage http://www.kps.or.k..

이호성
17 SI 기본단위 재정의

ZuIBoost your lab 's per forma ncewww.nubicom.co.kr smnam@nubicom.co.kr 070 7872 0701어플리케이션반도체 테스트, 양자 컴퓨터, Phased array 레이더 설계 & 테스트, Lidar, 분광학, NMR어플리케이션높은 Q 값의 유전체, 정전용량형 센서, 슈퍼 커패시터, PV 소자, 소자 특성 분석모든 취리히 인스트루먼트 장비..

18 SI 기본단위 재정의

19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실험과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소재 정보 생산의 효율이 날로 향상됨에 따라 재료 연구 분야에서 기계 학습의 활용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빅데이터 구축과 재료 지문화 및 기계 학습 훈련을 통해 얻은 물성 예측 모델은 신 재료 설계를 위한 연구 효율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그림 작성 및 설명: Georgia Institute o..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12018년, ‘물리학’, ‘물리인’, ‘물리사회’ 모두의 행복을 기원하며이 재 일한국물리학회 제27대 회장인하대학교 물리학과 교수존경하는 한국물리학회 회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그야말로 다사다난했던 2017년 정유년(丁酉年)을 보내고 2018년 무술년(戊戌年)을..

이재일
20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기계학습에 기반을 둔 소재물성 예측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2저자약력현윤경 박사는 KAIST 수리과학과에서 일반사각격자에서의 혼합유한요소 개발과 해석을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이후 미국 미네소타대학(University of Minnesota) 내의 Institute for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 (IMA)에서 복잡유..

현윤경
21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현대의 유전 알고리듬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8저자약력이인호 박사는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 이학박사로서 Univ.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Beckman Institute for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Materials Research Laboratory) 박사 후 과정 그리고 고등과학원 (물리학부) 리서치..

이인호
22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기계 학습 이론을 활용한 재료 연구: 현황과 전망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12저자약력김치호 박사는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부 박사(2009)로서 디스플레이공학연구소 박사 후 연구원(2009-2010),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책임연구원(2010- 2014), University of Connecticut 박사 후 연구원 및 Research Associate(2014-2018)을 거..

김치호
23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상압광전자분광기 소개 및 연구동향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18저자약력문봉진 교수는 미국 UC Davis 박사(2001)로 미국 Berkeley 국립연구소에서 연구원(2002-2007)을 지낸 뒤 한양대학교ERICA 응용물리학과 교수(2007-2013)를 거쳐 2013년부터 광주과학기술원 물리광과학과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bsmun@gist.ac.kr)상압광전자분광기 소..

문봉진
24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특별칼럼] 새물리 2017년 Annual Report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23저자약력김삼진 교수는 연세대학교 이학박사(1998)로서 2004년부터 국민대학교 나노전자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스핀양자 뫼스바우어 분광연구소 소장, 한국자기학회 학술부회장, 새물리 편집위원 등을 역임하였고 2017년부터 현재까지 새물리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다.(s..

김삼진·도용주·임성민·이봉우
25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특별칼럼]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 2017년도 연차보고서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27저자약력신상진 교수는 U.C. Berkeley 이학박사(1989)로서 미국 Rutgers 대학교, Florida 대학교 연구원을 거쳐 현재 한양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2013년부터 2014년, 그리고 2017년부터 2018년까지 물리학회 JKPS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끈이론..

신상진·김근영·문순재·한명준
26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특별칼럼] Current Applied Physics 2017년 연차보고서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30저자약력강정수 교수는 1989년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San Diego (UCSD)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산업과학기술연구소에서의 연구원 재직을 거쳐 1996년부터 현재까지 가톨릭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방사광을 이용한 물질의 물성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이..

강정수·홍정일·임은주·최우석
27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현장의 물리교육] 제48회 국제물리올림피아드 참관기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33저자약력이무희 교수는 미국 Northwestern University 에서 Ph. D.(1989) 를 마치고 , 동 대학 Materials Research Science and Engineering Center의 초전도연구소에서 연구원 (1989-1992)과 일본 오사카 대학의 방문연구교수 (1994, 2000), 프랑스 파리 대학 고체물리연구소(..

이무희
28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크로스로드] 나는 과학자인 엄마다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38저자약력황정아 박사는 한국과학기술원 플라즈마물리 전공 박사로, 현재 한국천문연구원 책임연구원 겸 UST 천문우주과학 캠퍼스 대표교수이다.나는 과학자인 엄마다황 정 아최근 들어 재미있게 읽은 책 중에 2016년에 호프 자렌(Hope Jahren) 박사가 쓴 “Lab Girl”이라는 책..

황정아
29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학회 참가기] 제20회 제일원리 전자구조 계산 아시안 워크숍 참가기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40제일원리 전자구조 계산 아시안 워크숍은 매년, 한국, 일본, 대만, 그리고 중국을 번갈아 가면서 개최되는 학회이다. 20회째 워크숍은 2017년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중국 난징(南京)시에 위치한 난징 대학교 과학기술 빌딩에서 개최되었다. 개최지 조직위원으로 활동하신..

이인호
30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41Printable Organometallic Perovskite Enables Large-area, Low-dose X-ray Imaging건강검진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흉부 엑스레이 촬영이다. 폐렴과 같이 폐 관련 질환을 검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한다. 하지만 방사선의 일종인 엑스레이에 반목적으로 노출되면 방사선 ..

31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42주사위는 흔들지 말고 휘저어야 정렬된다 Dice Become Ordered When Stirred, Not Shaken구슬이나 모래가 담긴 상자를 반복적으로 가볍게 두들기면 그때마다 알갱이들은 스스로 좀 더 치밀하게 패킹된다. 그렇지만 내용물은 당신이 정성껏 계속 두들기면서 오랜 시간을 소비해야..

32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Physics Plaza] 응집물질물리(자성물리)이론 학자 김덕주 교수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44응집물질물리(자성물리)이론 학자 김덕주 교수 민 병 일 /포항공과대학교 물리학과 교수저자약력민병일 교수는 미국 Northwestern University 이학박사로 Northwestern University, Argonne National Laboratory 박사후연구원을 거쳐 1987년부터 포항공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민병일
33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46목표를 향해 공을 보낼 수 있는 효과적인 스윙형태 분석을 위한 테니스 공의 운동 연구테니스공을 라켓으로 치는 상황을 고려하여 단순화된 모델을 이용해 공과 라켓면의 충돌과정을 기술하고 이 과정에서 공의 진행 방향과 속도, 또 공이 가지는 회전량 등을 계산하였다. 단순..

34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물리이야기] 1911년 가을, 브뤼셀의 과학자들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481911년 가을, 브뤼셀의 과학자들 이 강 영저자약력이강영 교수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입자물리학 이론을 전공해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등과학원, 서울대학교 이론물리연구센터, 연세대학교에서 연구원으로, KAIST, 고려대학교, 건국대학교에서..

35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화제의 물리학자] 박제근 교수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51박제근 교수2016년 한국과학상 수상자로 서울대 물리학과 박제근 교수가 선정되었다. 박제근 교수는 물리와 재료과학계에서 지난 20여 년 동안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다중강성 물질인 비스무스철산화물과 망간산화물 구조와 스핀동력학을 중성자 산란방법으로 정밀하게 분석해..

36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1 852 ▲ 2018년 한국물리학회 신년회.2018년 한국물리학회 신년회 개최2018년 한국물리학회 신년회가 1월 4일(목) 오후 5시 30분부터 프레지던트 호텔 19층 브람스홀에서 개최되었다. 모두 90분에 가까운 회원께서 참석한 가운데 유건호 실무이사장의 사회로 진행된 1부 순서에서는..

37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월간2018년 1/2월호 제27권 제1/2호발행인 이재일편집인 홍순철발행일 2018년 2월 28일발행처 사단법인 한국물리학회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역삼동) Tel. (02)556-4737 / Fax. (02)554-1643 e‐mail letters@kps.or.kr homepage http://www.kps...

장현주
38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얼마나 많은 동기화된 AWG 채널이 필요하신가요?Zurich Instruments사의 HDAWG는 많은 채널이 집약되어 있으며 짧은 트리거 지연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HDAWG는 어떤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서도 제어할 수 있는 Zurich Instruments의 LabOne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 됩니다. 하나의 API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

39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40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I

KOREA beyond meetingsD J   q(033-738-3294 / convention100@knto.or.kr / www.koreamice.or.kr)     X ' E 2, } mE_  5>}  @ ba n2, P mP m   %D> K 10 0zI 2 LI : %D  %>P m  h 5>W 50zIK %D (D..

41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
2016년 기계학습으로 바둑을 익힌 프로그램인 알파고가 프로 기사를 이긴 후에 기계학습과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모든 분야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물리학도 예외가 아니어서 분야를 막론하고 기계학습을 배우고 활용하려고 시도하는 모습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에 현재 기계학습을 물리학에 실제로 이용하는 모습을..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71한국물리학회 정책위원장으로서 돌아다본 물리학 및 기초과학의 소회 최 은 하광운대학교 전자물리학과 교수한국물리학회 정책위원장2009년 한국물리학회의 초대 정책위원장직을 맡았다. 당시 이영백 교수께서 제23대 한국물리학회장으로 선출되면서부터이다. 이때는 당시 정부에서 한창..

최은하
42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

기계학습 모형을 통한 새로운 물리모형의 탐사
/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74저자약력조원상 교수는 KAIST 물리학과에서 박사 학위(소립자가속기현상론 전공)를 취득하고 서울대학교 이론물리연구소, IPMU, Univ. of Florida, IBS 순수이론물리연구단 연구원을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연구조교수로 재직 중이다.(wscho@snu...

조원상
43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

힉스와 인공지능
/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720저자약력김태정 교수는 고려대학교 입자물리 전공 박사(2007)로 2008년부터 미국 University of Iowa, 벨기에 Brussels University(VUB) 연구원을 거쳐 2014년 전북대학교 조교수를 거쳐 2015년부터 한양대학교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CMS 국제공동연구팀에서..

김태정
44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

머신러닝과 양자 알고리즘
/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725저자약력방정호 박사는 한양대 양자정보 연구실에서 양자머신러닝을 주제로 학위를 받았고 현재 고등과학원의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jbang@kias.re.kr) 머신러닝과 양자 알고리즘 DOI: 10.3938/PhiT.26.048 방 정 호REFERENCES[1] P. Rebentrost, M. Mo..

방정호
45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

핵자의 횡단면 구조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730저자약력김현철 교수는 1993년 독일 Bonn 대학교에서 핵물리학 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독일 Bochum Ruhr 대학교 연구원을 거쳐 1998년부터 2008년까지 부산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일하였다. 2008년 3월부터 현재까지 인하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hchkim@inha.ac..

김현철
46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

[크로스로드] 시계 물리학, 시간의 물리학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734저자약력정민기 박사는 POSTECH 신소재공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KAIST 물리학과에서 물성실험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프랑스 CNRS와 스위스 EPFL 연구원을 거쳐, 현재 영국 버밍엄(Birmingham) 대학 물리학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문분야는 자기공명을 이용한 양자물성 연..

47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736암흑 물질에 힉스 연결하기Synopsis: Connecting Higgs to Dark Matter왜 기상 증착 유리는 그렇게 안정적인가?Synopsis: Why Vapor-Deposited Glasses Are So Stable새로운 이론 연구는 입자 물리학 실험에서 파생된 암흑 물질 특성에 보다 엄격한 제약을 가하고 있다.힉스 보손은 입자..

48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738그래핀에 형성된 자기 양자점의 에너지 스펙트럼그래핀의 전자이동도는 20만 cm/Vs로 저항이 아주 낮아 반도체로 주로 쓰이는 단결정 실리콘보다 100배 이상 전자를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고 구리보다 100배 이상 전기가 잘 통한다. 그래핀의 이러한 뛰어난 전기전도도와 전자 이동도 때..

49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

[물리이야기] 클라인-고돈 방정식이라는 이름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739저자약력김재영 박사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물리학기초론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막스플랑크 과학사연구소 초빙교수 등을 거쳐 현재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와 서울대학교에서 물리철학 및 물리학사를 가르치고 있다. 공저로 『정보혁명』, 『양자, 정보, 생명』,..

50 물리학에서의 기계학습 I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742 12월 실무이사회 소식2017년 마지막 실무이사회가 지난 12월 15일(금) 오후 4시 한국물리학회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실무이사회에는 실무이사장과 실무이사 총 6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별 주요 업무 보고와 총무이사 및 재무이사의 안건 토의가 이루어졌다. 총무이사는 주요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