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바일금속
금속에서 외부 전기장에 기인한 전자의 이동속도는 전자고유의 페르미속도보다 무시할 정도로 작다. 따라서 금속에는 비선형전류 수송이 존재하지 않고, 이를 금속의 옴의 법칙이라 한다. 하지만, 바일금속에서는 위상학적 성질로 인해 전하펌핑효과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비선형 전기전도도(중앙 아래)가 생기고, 옴의 법..

바일금속의 전자수송 특성
바일금속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3저자약력신동우 연구원은 현재 포항공과대학교 물리학과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으로서 자기힘현미경 연구실에서 바일금속 연구를 진행 중이다. 한승윤 연구원은 현재 포항공과대학교 물리학과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으로서 자기힘현미경 연구실에서 바일금속 연구를 진행 중이다.김지훈 ..

신동우·한승윤·김지훈
52 바일금속

바일 금속과 카이럴 변칙
바일금속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10저자약력김희철 교수는 2011년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고등과학원 물리학과 연구원, 캐나다 Perimeter Institute for Theoretical Physics 연구원, 그리고 미국 하버드대학교(Harvard University) 물리학과 연구원을 거쳐, 2018년 현재 포스텍(Postech) 물리..

김희철
53 바일금속

란다우의 페르미 액체 이론으로 기술되지 않는 새로운 금속 상태로서 바일 금속
바일금속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16저자약력김기석 교수는 POSTECH 물리학과 이학박사(2004)로서 고등과학원 물리학과 Postdoctor(-2007), CEA Saclay(France) Postdoctor(-2008), APCTP Junior Research Group, Research Professor(-2011)를 거쳐 현재 POSTECH 물리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tkfkd@postech.ac.kr)..

김기석
54 바일금속

바일 반금속의 광학적 특성
바일금속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23저자약력김재훈 교수는 Stanford University 전자공학 박사(1992)로서 Stanford 고체 연구소(Stanford Solid State Laboratory) 및 네델란드 Groningen University/국립물성연구소 박사후 연구원을 거쳐 1995년부터 연세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로 위상물질과 초전도..

김재훈
55 바일금속

각분해광전자분광을 활용한 바일금속 연구
바일금속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29저자약력허민재 연구원은 포항공과대학교에서 학사 학위(2016)를 취득하였으며, 동 대학원 통합과정 신분이자 연세대학교 물리학과의 참여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minjae.huh@postech.ac.kr)김근수 교수는 연세대학교 물리학과 이학박사(2010)로 미국 로렌스버클리연구소 박사후 연..

허민재·김근수
56 바일금속

하프-호이슬러 위상 준금속의 특이한 초전도성
바일금속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35저자약력김현수 박사는 부산대학교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친 후, 아이오와 주립대학교 물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메릴랜드 대학교에서 박사후 연구원 과정을 거친 후 2017년부터 같은 대학의 Center for Nanophysics and Advanced Materials에서 선임 연구원으로 재직 ..

김현수
57 바일금속

시간반전 대칭성, 시간의존적 밀도범함수, 양자역학의 슬픔
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41저자약력박노정 교수는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공학사, 1994), 동 대학 물리학과에서 이학박사 학위(2002)를 취득한 후 단국대학교 응용물리학과 교수(2005-2011)를 거쳐 2011년부터 울산과학기술원 에너지공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noejung@unist.ac.kr)시간반전 대칭성, 시..

박노정
58 바일금속

[크로스로드] 투표자 모형으로 본 대의 민주주의
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44저자약력김범준 교수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이학박사를 받았으며, 스웨덴 우메오대학교, 아주대학교를 거쳐 현재 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에 재직 중이다. 한국물리학회의 물리대중화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으며 한국복잡계학회 회장을 역임하기도 하였다. 저서 ‘세상물정의 물리학’으로..

59 바일금속

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46Spectroscopic Investigation of Charge-spin Coupling in van der Waals Antiferromagnet NiPS3▲ ( 왼쪽) Ni PS3 결정 구조의 조감도. 니켈과 황 이온의 각 스핀 방향이 분홍/초록 화살표로 표시됨. ( 가운데) Ni PS3의 온도에 따른 광학전도도 스펙트럼. ( 오른쪽 위) Ni PS3 덩치 결..

60 바일금속

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48왜 당신의 동공은 흔들리는가Why Your Pupi l s Wobbl e 우리가 텍스트를 읽을 때, 우리의 눈은 해당 면을 부드럽게 훑지 않고 텍스트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재빨리 움직이는 일련의 점프를 보여준다. 단속(적) 운동(saccade)이라 불리는 각 점프 후에 일반적으로 동공이 순간적으로..

61 바일금속

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50p+-n-n+ GaAs 태양전지의 에미터층 도핑 농도에 따른 내부 전기장 변화GaAs 기반 p-n 접합 태양전지는 이론적인 고효율 태양전지의 띠간격 에너지인 1.4 eV에 가장 가깝고 이상적인 태양광 스펙트럼 흡수에 적합한 1.42 eV의 띠간격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단일 접합 구조로 29.1%의 높은 광..

62 바일금속

[물리이야기] 신은 살짝 왼손잡이
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51신은 살짝 왼손잡이 이 강 영저자약력이강영 교수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KAIST에서 입자물리학 이론을 전공해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등과학원, 서울대학교 이론물리연구센터, 연세대학교에서 연구원으로, KAIST,고려대학교, 건국대학교에서 연구교수로 재직하며 가속..

63 바일금속

물리학과 첨단기술 JUNE 20 1 854 6월 실무이사회 소식지난 6월 15일(금) 오후 4시 한국물리학회 회의실에서 2018년 6월 실무이사회가 개최되었다. 실무이사장,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 총 7명이 참석하여 업무 현황을 공유하고 당면한 주요 안건에 대해 논의하였다.우선 실무이사장이 주요 공문의 송수신 내용 및 처리 결..

64 바일금속

월간2018년 6월호 제27권 제6호발행인 이재일편집인 홍순철발행일 2018년 6월 30일발행처 사단법인 한국물리학회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역삼동) Tel. (02)556-4737 / Fax. (02)554-1643 e‐mail letters@kps.or.kr homepage http://www.kps.or.k..

김지훈
65 바일금속

ZuIBoost your lab 's per forma ncewww.nubicom.co.kr smnam@nubicom.co.kr 070 7872 0701어플리케이션반도체 테스트, 양자 컴퓨터, Phased array 레이더 설계 & 테스트, Lidar, 분광학, NMR어플리케이션높은 Q 값의 유전체, 정전용량형 센서, 슈퍼 커패시터, PV 소자, 소자 특성 분석모든 취리히 인스트루먼트 장비..

66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표지 배경(왼쪽 위)은 국내에서 제작한 정립형 광학·전자 융합 현미경이다. 가운데 사진들은 이 현미경으로 측정한 사진들이다.(표지 그림 제공: (주)모듈싸이)

당신의 물리학 안녕하신가요?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1 당신의 물리학 안녕하신가요? 신 상 진 한국물리학회 JKPS 편집위원장한양대학교 물리학과 교수아내와 오랜만에 치맥을 먹으며 늦게까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 얘기 저 얘기 끝에 때가 노벨상 발표 시즌이었던지라 아내도 궁금해 했다. “신문에 보니 우리나라의 연구비는 세계 수준인..

신상진
67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뇌자도 실용화기술 개발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3저자약력이용호 연구원은 1989년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SQUID 응용연구 및 뇌자도 측정기술 개발연구를 진행하고 있다.(yhlee@kriss.re.kr)권혁찬 연구원은 2005년 일본 홋카이도대학교 뇌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이용호·권혁찬·김진목·유권규·이상길·김민영·김기웅
68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새로운 클러스터 이온건 및 KBSI형 TOF-SIMS 개발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7저자약력최명철 박사는 2001년 광운대학교에서 물리학 박사를 취득하였으며 원자력의학원을 거쳐 2004년부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 재직 중이다. 2004년부터 2007년까지 독일 Ernst Moritz Arndt 대학과 미국의 국립고자기장연구소(NHMFL)에서 방문 연구원을..

최명철
69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산업계 수요에 따른 3D 형상 광계측 기술 연구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14저자약력주기남 교수는 한국과학기술원에서 광계측 전공으로 기계공학 박사를 취득하였으며, 네덜란드 델프트 공대에서 박사후 연구원 과정, Mitutoyo RCE(유럽연구소)에서 연구원을 거친 후, 2011년부터 조선대학교 광기술공학과에 재직 중이다.(knjoo@chosun...

주기남
70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멀티스케일 이미징을 위한 광전자융합현미경의 개발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25저자약력조복래 박사는 포항공대에서 물리학 박사를 취득하였으며, 졸업 후 일본 와세다대학 박사후 연구원, 히타치하이테크놀로지를 거쳐 2012년부터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재직 중이며 2017년 (주)모듈싸이를 창업하였다.(blcho@kriss.re.kr)박인용 박사는 ..

조복래·박인용
71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수직으로 정렬된 산화물 이종접합 박막의 성장과 응용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31저자약력이신범 교수는 2011년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012년부터 케임브리지 대학교 박사후 연구원, 2014년부터 오크리지 국립연구소 박사후 연구원 동안 산화물 박막의 성장과 물성을 연구하였다. 2016년 6월부터 현재까지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의 신물질과학전공 ..

이신범·박성균
72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현장의 물리교육] 물리대중화특별위원회 특별 공연 “파장난 청문회”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35저자약력고재현 교수는 서울대학교 물리학 학사(1992), 한국과학기술원 이학석사(1996) 및 이학박사(2000) 학위를 받은 후 일본 Tsukuba 대학(2000- 2003)과 삼성코닝 주식회사(2003-2004)를 거쳐 2004년부터 현재 한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응용광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hwangko@hall..

고재현
73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크로스로드] 극지로 향하는 물질 탐험가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38저자약력정민기 교수는 POSTECH 신소재공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KAIST 물리학과에서 물성실험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프랑스 CNRS와 스위스 EPFL 연구원을 거쳐, 현재 영국 버밍엄(Birmingham) 대학 물리학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문분야는 자기공명을 이용한 양자물성 연구다..

74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40Improved Performance in n-type Organic Field-effect Transistors via Polyelectrolyte-mediated Interfacial Doping▲ 비공액성 고분자 전해질의 화학구조( 좌상)와 n형 유기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의 구조( 좌하) 유기반도체와 소스- 드레인 전극 사이에 비공액성 전해질 도핑 정도에 따른..

75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42금융 브라운 운동Synopsis: Financial Brownian Motion실리카의 고압상Synopsis: Silica’s High-Pressure Phase개별 금융 거래자의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연구자들은 거시적인 시장 추세를 설명할 수 있는 미세한 금융 모델을 고안해냈다.금융 시장의 오르내림은 예측할 수 없는 것..

76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44탄소 결정의 에너지 준위를 결정하는 고처리량 절차이론적으로 신물질을 예측하는 기존의 방법들에는, 예를 들어, 진화법(evolution method) 등을 적용한 양자역학적 분자동역학 방법이나 공간군(space group) 사이의 계층 사다리를 따라 대칭 연산( symmet ry op -eration)을 추가 또는 제거..

77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물리 이야기] 뉴턴 물리학의 동아시아 전파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45뉴턴 물리학의 동아시아 전파 김 재 영저자약력김재영 박사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물리학기초론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막스플랑크 과학사연구소 초빙교수 등을 거쳐 현재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와 서울대학교에서 물리철학 및 물리학사를 가르치고 있다. 공저로 『정..

78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849 ▲ “물리어벤져스 2018” 포스터.5월 실무이사회 소식한국물리학회 2018년 5월 실무이사회가 지난 5월 18일(금) 오후 4시에 한국물리학회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실무이사장,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 총 11명이 참석하여 약 2시간 정도 진행되었으며, 주요 업무 현황 보고 및 논의가 있었..

79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월간2018년 5월호 제27권 제5호발행인 이재일편집인 홍순철발행일 2018년 5월 31일발행처 사단법인 한국물리학회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역삼동) Tel. (02)556-4737 / Fax. (02)554-1643 e‐mail letters@kps.or.kr homepage http://www.kps.or.k..

이혁교
80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81 국내 연구/분석장비 개발 사례

82 압력을 이용한 물성연구
압력을 가하기 위한 다이아몬드 앤빌셀(정가운데)과, 결정질 MgSiO3의 1기압, 25만 기압, 120만 기압에서의 결정구조(왼쪽), 그리고 비정질 MgSiO3의 1기압과 120만 기압에서의 원자구조(오른쪽) (비정질 구조 양자계산, 서울대 박재현 박사 제공)

대학구조개혁과 물리학과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81 대학구조개혁과 물리학과 남 순 권 한국물리학회 특임부회장/강원지부장강원대학교 물리학과 교수필자가 대학에 부임한 1982년 국립대학인 강원대학교 물리학과의 교수 수는 서울의 어느 사립대학보다 많았고, 학생 수도 한 학년 학생 정원이 80명에 30%까지 더 충원하여 두 반으로 나누..

남순권
83 압력을 이용한 물성연구

압력을 이용한 에너지 저장매체로서의 수소화합물 합성
압력을 이용한 물성연구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82저자약력김재용 교수는 미국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에서 응집물리학분야 박사학위를 받고 Brookhaven National Laboratory 박사후 연구원과 포항가속기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현재 한양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16년부터 한양대-HPSTAR-카..

김재용
84 압력을 이용한 물성연구

다이아몬드 앤빌셀 고압기의 소개
압력을 이용한 물성연구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87저자약력최진혁은 연세대학교 이용재 교수 연구실 소속 박사과정생으로 다이아몬드 앤빌셀을 이용한 다공성 물질의 고압 결정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이용재 교수는 2001년 미국 스토니부륵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미국 브륵헤븐 국립연구소 박사후연구..

최진혁·이용재
85 압력을 이용한 물성연구

응집물질 연구를 위한 고압연구장치 소개
압력을 이용한 물성연구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813저자약력민병훈 박사는 성균관대학교 박사(2011)로 서울대학교 첨단복합물질상태연구단 박사후연구원을 지낸 뒤 현재 기초과학연구원(IBS) 연구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장동현 박사는 서울대학교 박사(2018)로 현재 삼성전자에 재직하고 있다.Dilipkumar Bhoi 박사는..

민병훈·장동현·DilipkumarBhoi·김찬희·서예환
86 압력을 이용한 물성연구

극한 압력 하에서의 비정질 산화물의 원자구조: 고상 핵자기 공명 분석과 비탄성 x-선..
압력을 이용한 물성연구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819저자약력이성근 교수는 서울대 지질과학과에서 학사(부전공: 재료공학)와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스탠포드대학교 화학공학과에서 공학석사학위를, 그리고 스탠포드대학교 지질환경학과(부전공: 화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카네기재단 지구물리연구소에서..

이성근
87 압력을 이용한 물성연구

고해상도 AMOLED 제조용 고진공 증착기술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829저자약력황창훈 대표는 University of Oregon 이학박사로서, 야스 초대 사장, LIGADP 기술이사, 선익시스템 연구위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단국대학교 겸임교수 및 올레드온 대표로 재직 중이다.(chriss.hwang@oledon.co.kr)김성수 기술이사는 건국대학교 물리 학사로 LIGADP 기술부장을 역임..

황창훈·김성수·방신웅·최세호·진병두·조성민·이종예
88 압력을 이용한 물성연구

[크로스로드] 본성 대 양육: 악당은 타고 나는가 만들어지는가?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838저자약력오현미 박사는 서울대학교 사회학 박사로 현재 서울대 여성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박사논문 [진화론에 대한 페미니즘의 비판과 수용], 저서로는 [페미니즘 역사의 재구성](공저), [다윈과 함께](공저), [우리 시대 인문학 최전선](공저)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진화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