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1 위상물질
고체 내 전자의 파동함수는 역격자 공간(reciprocal lattice)에서 밴드구조을 이룬다. 역격자 공간은 위상학적으로 도넛모양을 하고 있어서, 그 위에 정의된 밴드구조는 원칙적으로 다양한 위상특성을 보일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순수 수학적 특성이 실제 관측 가능한 물리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 최근 위상 부도체, 위..

3차원 바일 금속의 물리적 성질과 연구의 전망
위상물질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612Introduction of and Prospect for a Three- Dimensional Weyl Metal Heon-Jung KIM and Ki Seok KIMA three-dimensional (3D) Weyl metal is a topological metal with pairs of singular points in momentum space called Weyl nodes. These points are topologically nontrivial ..

김헌정·김기석
452 위상물질

3차원 위상 준금속 전자구조의 실험적 검증
위상물질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619Experimental Confirmation of Three-Dimensional Topological Semimetals Keun Su KIM, Tae-Hwan KIM and Jun Sung KIMThe topological semimetal, a new topological material, has expanded the classification of topological phases beyond topological and normal insulators..

김근수·김태환·김준성
453 위상물질

위상상태의 동역학
위상물질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626Dynamics of the Topological States of Matter Minchul LEE and Mahn-Soo CHOITopological phase transitions defy the conventional under-standing on the typical continuous phase transitions which are driven by the spontaneous symmetry breaking and naturally describe..

이민철·최만수
454 위상물질

단분자 디엔에이 커튼 기술을 이용한 단백질과 디엔에이의 상호작용 연구에 관한 고찰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632Investigation of Protein-DNA Interactions by Using Single-molecule DNA Curtain TechniquesJa Yil LEEBiological processes are accomplished by bio-molecular interactions. In particular, protein-DNA interactions are fun-damental and essential for numerous biological phenome..

이자일
455 위상물질

[현장의 물리교육] 네이버 물리학 백과사전 소개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637물리학 백과사전 제작 경위한국물리학회(이하 물리학회라 함)는 1952년 설립된 이후 초기부터 국어 물리학 용어의 중요성을 깨닫고 1967년에 ‘물리학용어심의위원회’를 만들었다. 물리학용어심의위원회는 1975년 물리학회가 사단법인이 되면서 상설위원회가 되었고, 그 동안 여러 번에 걸쳐..

유건호
456 위상물질

[크로스로드]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결, 그리고 우리가 할 일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6401996년, 나는 물리학을 전공으로 선택했다. 뉴턴 역학은 라플라스가 “우주의 모든 입자의 위치와 속도를 안다면 우주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말한 것처럼 만물의 이치를 결정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았고, 해밀턴 역학은 말초적인(외부에서 힘이 가해지면 즉각 가속도로 반응하므..

감동근
457 위상물질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642지난 20년간 빛의 힘(광력)으로 분자를 다루는 연구는 실험적, 이론적으로 중요한 연구 주제였다. 광력을 이용한 분자의 정렬, 감속과 가속, 분자의 집광, 분리 등이 구현되었다. 분자를 다룰 때 주로 사용되는 분자와 레이저 장의 상호 작용을 이용한 비공명 쌍극자힘은 레이저장의 공간상 ..

458 위상물질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647큰 기호집합(symbol set)들을 서로 비교하기 위한 수학적 기법은 덜 빈번하게 사용되는 단어들이 지난 2세기 동안 영어의 진화를 주도했음을 시사한다.당신이 찰스 디킨스를 읽고 있을 때에 당신은 스티븐 킹의 영어와 같은 영어를 읽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정확히..

459 위상물질

계원(桂苑) 송희성 선생님을 추모하며
1):4*$4 1-";"%##?@ 6,MAY20 1 6U4 : a T f 7&x f!1960  ;  I 1966 Iowa @  I 1966 Ames  1967  =;  1971 I ; ICTP %1974  ;  1977 *I  @ 1978 SLAC  W1990  CTP b1993 ; %  %b1994 ..

최성렬
460 위상물질

송희성 교수님
%##?@ 6,MAY20 1 6d3 % 5 0 )L8   S  ,   35 &  '8 } 8 x , Iq X q > * 7  #.  y  CD5      jI r 5 i  S #. 8 > CD   j7   X & A  y $   ; 2  ( , “ , \ r?”  w q..

김진의
461 위상물질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653중력파 검출기와 새로운 저주파수 검출기 소그로 (SOGRO)그동안 크기가 너무 작아 측정되지 않고 있었던 중력파가 어드밴스드 라이고(advanced LIGO)에 의해 직접 측정되었다는 뉴스가 발표된 이후로 물리학자들만 아니라 많은 일반인들도 중력파 측정에 대하여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어드..

462 위상물질

[물리이야기] 삶, 우주 그리고 모든 것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654영국의 작가 더글러스 애덤스(1952- 2001)는 ‘코믹 SF ’라는 장르를 개척한 인물이다. 그의 소설 에 보면 초지능적이고 범차원적인 존재들이 등장하는데, 그들은 작은 도시만한 크기의 슈퍼컴퓨터인 Deep Thought를 만들어 삶, 우주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한 궁극적 질문의 해답을 얻고자 한..

463 위상물질

물리학과 첨단기술 MAY 20 1 655실무이사회2016년 5월 실무이사회가 5월 20일(금), 오후 4시 학회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회의에 보고된 사항 중 총무이사는 사무국장 공고를 평의원에 우선 공고 후 구직사이트에 공고할 예정임을 보고하였고 학술지 편집이사들은 새물리 SCOPUS 등재 기념 특집호 완료, JKPS의 과총 ..

464 위상물질

월간2016년 5월호 제25권 제5호발행인 김승환편집인 국형태발행일 2016년 5월 31일발행처 사단법인 한국물리학회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역삼동) Tel. (02)556-4737 / Fax. (02)554-1643 e-mail letters@kps.or.kr homepage http://www.kps.or.kr인쇄인..

465 위상물질

[광고] Zurich Instruments
y

466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새물리 Scopus 등재를 기념하여 새물리 창간호 표지, 2010년 개선된 새물리 표지 및 최근 새물리 표지를 선정하여 새물리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배경이 되는 세계지도 위에 Scopus의 현재 주요 지표를 표시하여 Scopus의 국제적 위상과 더불어 새물리의 국제적 위상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제공..

여성과 물리학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12015년 8월에 AAPPS(Asso- ciation of Asia Pacific Phys- i cal Soci ety) 내의 여성위원회가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대만, 일본, 인도네시아, 중국, 필리핀, 대한민국 등에서 50여 명의 대표가 참석하여 각국의 사례를 발표하고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논의하였다. 각국의 공통점은 여..

유경화
467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새물리 SCOPUS 등재를 축하하며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2A Congratulatory Remark in Celebration of the Registration of New Physics: Sae Mulli in ScopusSeunghwan KIMNew Physics: Sae Mulli (NPSM), one of the oldest Korean academic journals in natural science, representing..

468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새물리』의 발전을 기원하며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4A Wish for the Advancement of New Physics: Sae Mulli Soon Cheol HONGCongratulations on the successful registration of New Physics: Sae Mulli (NPSM) in Scopus and my sincere thanks to all who has worked to achieve..

469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새물리(New Physics: Sae Mulli)』의 SCOPUS 등재 후기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6Postscript on the Indexing of the Journal New Physics: Sae Mulli in ScopusGuinyun KIM, Sang Don BU, Chang-Hwan LEE and Sungmin IMThe Korean Physical Society has worked hard to get its jour -nal New Physics: Sae Mu..

470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새물리 SCOPUS 등재 기념 새물리 발전을 위한 간담회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9Commemorative Talkfest on the Future of New Physi cs: Sae Mul l i i n Cel ebrati on of Its Regi strati on in Scopus New Physics: Sae Mulli (NPSM) was registered in Scopus in 2015. The registration of NPSM, as the ..

471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새물리』의 발전 방향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17Future Development of New Physics: Sae MulliGuinyun KIM, Sang Don BU, Chang-Hwan LEE and Sungmin IMThe Korea Physical Society will make persistent efforts for the globalization of the journal New Physics: Sae Mul..

472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광자쌍의 범프와 새로운 물리의 암시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19Diphoton Bump and Hints for New PhysicsHyun Min LEEDuring LHC Run 2 at 13 TeV, both the ATLAS and the CMS collaborations recently observed excesses in the diphoton in -variant mass spectrum at 750 GeV. If confirmed, the history of the discovered Higgs boson would repe..

이현민
473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현장의 물리교육] 과학아 놀자! 국립부산과학관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24부산시민들의 힘으로 지어진 과학관도시건설 게임으로 매우 유명한 ‘심시티(Simcity)’라는 게임이 있다. 게임 안에서 유저들은 마치 신이 되어 자신만의 도시를 건설한다. 자신의 입맛에 맞게 도시를 아기자기하게 꾸미며 자신이 꿈꾸는 도시를 건설할 수 있다. 하지만 게임 안에서 유저..

최준영
474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크로스로드] 보이는 것 너머를 보려는 호기심,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우아한 동거를 꿈..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28일평생 유머감각이라고는 찾아 볼 수 없는 아버지, 잠시도 지루한 것을 못 참고 매사 재미를 추구해 온 어머니. 나의 존재는 그렇게 이질적인 사이에서 시작되었다. 나의 부모님들은 순서를 헷갈리기는 했지만 어쨌든 합리적 분할의 원리에 충실하셨다. 그래서 나의 언니는 재미만 알고, 내..

김정민
475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중앙대학교 물리학과 나노바이오소자 연구실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30연구실 개요중앙대학교 물리학과 나노바이오소자 실험실에서는 다양한 나노구조(1차원과 2차원 구조)를 기반으로 한 연구를 진행하여 열전(thermoelectric)과 바이오메디컬 물리(biomedical-physics) 두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1990년대 저차원(low-di-mensi on) 형태로 제작된 벌..

이상권
476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34일상생활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플라스틱병, 고무, 창유리 등은 비정질 고체이다. 비정질 고체는 고체처럼 단단하지만, 결정구조가 없고 액체처럼 흐를 수 있다. 이런 비정질 고체는 온도를 빠르게 떨어뜨리면 유리전이과정(glass transi- tion)을 거친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유리전이..

477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37탄소는 다이아몬드, 나노튜브, 혹은 buckyball이라 불리는 나노스케일의 구와 기타 여러 가지 구조들을 형성할 수 있다. 최근 한 연구팀이 그들이 탄소 벌집(carbon honeycomb)이라 부르는, 막대한 기체 저장 용량을 가지는 구조를 만들어냈다(Physical Review Letters 116, 055501 (2016)..

478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39Li6Y(BO3)3:Gd3+ 형광체의 제조와 연구최근 의료 및 산업체 분야에서 X-선 또는 감마선에 대한 감도가 좋은 검출기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희토류 원소를 모체로 하는 형광체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이 희토류 원소는 투과력이 높은 방사선에 대하..

479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물리이야기] 천동설과 지동설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540천동설과 지동설이라고 하면 과학자 집단과 교회 세력의 대립 정도로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그 배후엔 피타고라스에서 시작되어 플라톤이 완성시킨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지속돼 온 서구의 지적 전통이 자리 잡고 있다. 피타고라스의 신념이 플라톤으로 계승됐다는 것은 여러 곳에서 확인할..

480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물리학과 첨단기술 APRIL 20 1 641제159회 이사회 개최우리 학회 제159회 이사회가 4월 7일(목), 오후 5시, 서울역 루씽에서 개최되었다. 회의는 회장의 인사말과 제158회 이사회 회의록의 인준으로 시작되었다. 학술지 및 홍보잡지 편집위원장의 보고에 이어 봄학술논문발표회 준비상황에 대한 학술위원장의 보고가 있었다..

481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월간2016년 4월호 제25권 제4호발행인 김승환편집인 국형태발행일 2016년 4월 30일발행처 사단법인 한국물리학회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역삼동) Tel. (02)556-4737 / Fax. (02)554-1643 e-mail letters@kps.or.kr homepage http://www.kps.or.kr인쇄인..

새물리편집위원회
482 새물리 학술지 Scopus 등재 - 국제 학술지로서의 새로운 도약

[광고] 피아이코리아
y

483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아인슈타인의 이론적 예측 후 100년 만에 라이고(LIGO)에 의해 인류 역사상 최초로 검출된 중력파는 두 블랙홀이 병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다. 그림은 두 개의 블랙홀이 병합하는 과정을 가까이에서 관찰한다면 우린 눈에 어떻게 보일지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한 결과이다. 컴퓨터 계산에는 아인슈타인의 일반상..

미래를 위한 역량 교육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1100년 동안 세계 1등을 하던 코닥이 문을 닫았고, 구글은 10년 만에 세계 10대 기업에 들어섰다. 모바일 시장에서 독보적이었던 노키아는 전화기를 처음 만든 애플한테 무너졌다. 옥스퍼드의 오스본 교수는 20년 이내에 현존 700개 직업군 중 47%가 사라진다고 했다. 단순직이 가장 먼저지..

정진수
484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중력파 검출의 의의와 전망
중력파 검출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2Gravitational Wave Detection: Its Significance and PerspectivesHyung Mok LEEOn September 14, 2015, gravitational waves were nearly si-mutaneously detected directly for the first time by two Laser Interferometer Gravitational-wa..

485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중력파 검출 실험의 역사
중력파 검출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8History of Gravitational Wave Detection Experi- mentsJohn J. OH and Gungwon KANGIn this article, we introduce a brief history of gravitational wave detection experiments which goes from Joseph Weber’s bar detector to the groun..

오정근·강궁원
486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중력파 검출기와 새로운 저진동수 검출기 소그로(SOGRO)
중력파 검출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16Gravitational Wave Detectors and a New Low- frequency Detector SOGROHo Jung PAIK, Hyung Mok LEE, Kyuman CHO and Jaewan KIMGravitational wave detectors are able to measure extremely small changes in the distances between two fr..

백호정·이형목·조규만·김재완
487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중력파 GW150914의 관측과 데이터 분석
중력파 검출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26Observation and Data Analysis of Gravitational Wave GW150914Sang Hoon OH, Edwin J. SON, Whansun KIM, John J. OH, Hyung Won LEE, Jeongcho KIM and Young-Min KIMThe historical first direct observation of gravitational waves (GW15..

오상훈·손재주·김환선·오정근·이형원·김정초·김영민
488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중력파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 시대를 맞이하여
중력파 검출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34Gravitational Wave Astronomy and AstrophysicsChunglee KIM, Hee Suk CHO, Hyung Won LEE, Chang-Hwan LEE, Hyun Kyu LEE and Gungwon KANGOn September 14, 2015, gravitational waves (GWs) were de -tected by the LIGO (Laser Interferom..

김정리·조희석·이형원·이창환·이현규․강궁원
489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Large Matter-Antimatter Differences in B-meson ...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44Large matter-antimatter differences (i.e., CP violations) in the Laws of Nature are necessary to account for the matter-domi -nated present-day Universe. We, and, as far as we can tell, all discernible material in the Universe are comprised of matter; the minute amoun..

Stephen Lars Olsen
490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과학정책] 기초과학 연구자의 연구장비산업 육성 참여방안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51요 약첨단연구장비는 현대 과학기술에서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가적으로 연구장비의 예산 투자는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다.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연구장비의 투자는 확대되어야 하지만, 갑작스런 장비 확충으로 연구장비의 저활용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권경훈
491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현장의 물리교육] 강연쇼 ‘백투더퓨처의 미래와 오늘’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55행사 배경1985년 공상과학 영화 백투더퓨처(Back to the Future, 이하 BTF)가 개봉했다. 브라운 박사가 만든 타임머신을 타고 30년 전 과거인 1955년으로 시간 여행을 한 주인공 마티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랑을 맺어주는 역할을 해 본인의 현존을 가능하게 한다는 흥미로운 얘기다. 잘 짜..

492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김병로 평전(2)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587.김병로처럼 탈출한 북한유학생들에게 서독 정부는 계속 공부할 수 있도록 학교를 주선해 주었다. 몇몇은 오스트리아로 갔다. 나머지는 독일 여기저기로 흩어져서 공부를 계속하였다. 미국이나 영국으로 건너간 사람은 없었다고 한다. 아무래도 동독에서 6년을 지내면서 독일어권이 익숙하..

493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크로스로드] 학생들의 ‘백 투 더 퓨처’ 미래를 기대하며 - 물리학회 대중강연 참여..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62과학교육을 공부하던 학부생 때는 과학을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이 과학을 공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싶었고, 교사를 할 때는 학생들에게 더 넓은 세상이 있음을 보여주고, 더 큰 꿈을 꿀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었다. 내가 알고 있고, 보여줄 수 있는 것에 한계가 있기에 학생들에게 다양한 ..

494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학회 참가기] APS March Meeting 2016 참가기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64본인은 몬테 카를로 방법을 이용하여 물리계의 유한 온도 또는 zero-temperature 성질을 연구하고 있는데, 이번 학회 참가의 목적은 경로적분 몬테카를로 방법(Path-integral Monte Carlo, PIMC) 방법을 이용하여 흑연에 3He 원자가 미리 흡착된 표면에 4He 원자를 흡착한 시스템에 관한 연..

안정환
495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65최근 응집물질물리학 분야에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스핀-오비탈 결합이 응집물질계의 물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하는 점이다. 특히 스핀-오비탈 결합과 전자들의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 관련되어 제안된 대표적인 모델 시스템인 5? 가전자를 갖..

496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66연구자들은 핵 물질과 같은 기밀물체들에 대한 승인되지 않은 접근을 차단하기 위하여 양자역학에 의거한 설계를 입증하였다. 새로운 연구(Phys. Rev. Applied 5, 014001 (2016))에 따르면, 민감한 문서에서 핵 물질의 저장고에 이르기까지 승인되지 않은 개봉(unauthorized tamper-ing)을..

497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68Core-shell InAs-InP 나노와이어의 전기적 및 광학적 특성 분석III-V 화합물 반도체는 직접형 밴드갭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빠른 전자의 이동속도로 인해 실리콘 반도체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광학 및 전자소자 소재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더해 나노와이어 구조는 전자..

498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물리 이야기] 다양한 표면에서 양을 끄는데 필요한 힘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692003년 이그 노벨 물리학상은 ‘다양한 표면에서 양을 끌기 위해 필요한 힘들을 분석한 인체공학 연구’[1,2]로 J. Harvey, J. Culvenor, W. Payne, S. Cowley, M. Lawrance, D. Stuart, R. Williams가 수상하였다. 양털 깎기는 양을 잡아서 쓰러뜨리고 작업장까지 끌고 가서 양털을 깎고 ..

홍석인
499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화제의 물리학자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70김범준 교수(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는 지난해 과학 분야 베스트셀러 을 출판했다. 이 책은 동아일보와 문화일보에서 2015년 올해의 책으로, 그리고 아태이론물리센터의 2015년 올해의 과학도서로 선정되었으며, 김범준 교수는 으로 제56회 한국출판문화상(저술상-교양부문)을 수상했다..

500 중력파 검출 - 100년을 기다린 시공간의 속삭임

물리학과 첨단기술 MARCH 20 1 671 일반 과정 1급2급3급4급5급6급인증자 수 9 131 14 37 72 161인증 점수 80 72 80 80 80 80▼2015학년도 제4차 물리인증제 결과.전문가 과정고전역학전자기학양자역학광학열 및 통계인증자 수 8 11 1 5 6인증 점수 90 80 70 80 80실무이사회2016년 3월 실무이사회가 3월 18일(금), 오후 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