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지원체계’는 한국물리학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정책과제로 수행하고 있는 물리학 분야의 기초연구비 구성과 지원체계를 의미합니다. 이번 특집호에 분야별 지원체계와 학문별 포트폴리오 구성에 대한 중간보고서를 요약하여 보고 드리며, 그동안 수렴된 의견을 모아서 최..

참여와 배려의 회원중심 한국물리학회를 지향하여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1참여와 배려의 회원중심 한국물리학회를 지향하여이 범 훈한국물리학회 제28대 회장서강대학교 물리학과 교수한국물리학회 제28대 집행부 출범 후 경자년 새로운 해를 맞았습니다. 올해는 역대 집행부가 이룩해 온 학회의 터전을 바탕으로 작년부터 진행한 각종 사업과 계획을 차..

이범훈

분야별 지원체계 위탁기획과제의 진행 보고서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2저자약력조윌렴 교수는 1995년 서울대학교에서 고체물리학으로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1995년부터 LG전자기술원에서 선임연구원으로 근무, 1999년부터 Stanford University에서 박사후연구원/Research Associa..

조윌렴

물리학 분야 연구지원 체계에 대한 국내외 현황조사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7저자약력이연진 교수는 연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표면물리학으로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University of South Florida에서 박사 후 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선임연구원을 거쳐 2011년부터 연세대학교 ..

이연진

물리학 분야 총괄 과학로드맵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14저자약력박지용 교수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2000년 고체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Cornell University 박사후 연구원을 거쳐 2004년부터 아주대학교 물리학과 및 대학원 에너지시스템학과 교수로 재직..

박지용

물리학 분야별 지원체계 포트폴리오 제안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20저자약력장영준 교수는 2008년 서울대학교에서 고체물리학으로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2008년부터 서울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으로 근무, 2009년부터 Lawrence Berkeley National Laboratory/Fri..

장영준·조윌렴

브라운밀러라이트 박막의 물성과 응용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24저자약력정창욱 교수는 1999년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고체물리 실험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본 생산기술연구소에서 에라토 펠로우 연구원을 지냈고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전자물리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고체물리학을 연구하고 있으며 최근 브라운밀러라이..

정창욱·진형진·최우석

[특별칼럼] 새물리 2019년 Annual Report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30저자약력조성래 교수는 1997년 Northwestern 대학교 물리천문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동 대학교(1998-1999년)에서 포스닥 후, 울산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현재까지 재직하고 있다. 열전 물질 효율 향상 연구와 자성반도체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10년 MBE 박막성장 ..

조성래·임은주·김태경·문창성

[특별칼럼]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 2019년도 연차보고서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34저자약력오용석 교수는 서울대학교 이학박사(1993)로서 현재 경북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2019년부터 한국물리학회 부회장 겸 JKPS 편집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핵물리 및 강입자 물리 이론이다. (yohphy@knu.ac.kr) 김근영 교수는 SUNY Stony ..

오용석·김근영·장재원·김근수

[특별칼럼] Current Applied Physics 2019년 연차보고서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37저자약력황윤회 교수는 1986년 연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이학사를 취득하였고, 1995년 미국 University of Pittsburgh대학 물리천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미국 City College of New York 물리학과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활동하였고, 1997년 부산대학교 유전체..

황윤회·이상욱·홍영준·양상모
10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

[크로스로드] 양자우월성과 양자컴퓨터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42저자약력정연욱 박사는 1999년 서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서울대학교와 미국 NIST Boulder에서 박사후 연구원을 거쳐 2005년부터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 재직 중이다. 조셉슨 접합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종류의 초전도 소자를 연구하였으며, 현재는 초전도 큐비트 ..

정연욱
11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44Carrier-resolved Photo-Hall Effect▲ 고효율 페로브스카이트 박막 CRPH 측정. (왼쪽) 다수(mP) 및 소수(mN) 캐리어 이동도, 밀도 Dn vs. 흡수된 광자 밀도 Gg. (오른쪽) 재결합 수명 및 확산거리 vs. Dn.최근 차세대 에너지원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태양전지에 대한 연구..

12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46중력파 검출기에서 더 많이 짜내기 Focus: Squeezing More from Gravitational-Wave Detectors참고문헌[1] C. M. Caves, Phys. Rev. Lett. 45, 75 (1980).[2] J. Abadie et al. (The LIGO Scientific Collaboration), Nat. Phys. 7, 962 (2011).[3] J. Aasi et al., Nat. Photon..

13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49대향 타겟 스퍼터링 방법으로 제작한 비정질 질화 탄소의 전자선 처리효과비정질 탄소는 흑연과 다이아몬드의 중간적인 성질을 가지는 물질이며, 강하고 윤활성이 높은 기계적 특성, 우수한 절연 특성, 높은 내화학성, 열적 안정성, 조절이 가능한 넓은 밴드갭, 높은 적외선 투과..

14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

[물리 이야기] 사기꾼 로봇 Imposter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51사기꾼 로봇 I mposter김 영 균저자 약력김영균 교수는 고려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이학사)하고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받은 후, 현재 광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으로 물리학회 물리학과 첨단기술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ygkim@gnue.ac...

15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

[물리 이야기] 연재8·애완견 식용견 문제: 인구밀도라는 간단한 수와 관찰력으로 얻은..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54애완견 식용견 문제: 인구밀도라는 간단한 수와 관찰력으로 얻은 새로운 견해, densi ty functional theory? 연재 8∙한석봉과 캐러비안의 해적이 물리를 알았더라면정 창 욱저자 약력정창욱 교수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학사(1992), 고체물리 실험으로 석사(1994), 박..

정창욱
16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

물리학과 첨단기술 JANUARY/FEBRUARY 20 2057 ▲ 2020년 한국물리학회 신년회.2020년 한국물리학회 신년회 개최2020년 한국물리학회 신년회가 1월 3일(금) 오후 5시 30분부터 세종호텔 3층 세종홀에서 개최되었다.모두 100분이 넘는 회원께서 참석한 가운데 성맹제 총무담당 실무이사의 사회로 진행된 1부 순서에서는 경자..

17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

월간2020년 1/2월호 제29권 제1/2호발행인 이범훈편집인 이보화발행일 2020년 2월 28일발행처 사단법인 한국물리학회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역삼동) Tel. (02)556-4737 / Fax. (02)554-1643 e‐mail webzine@kps.or.kr homepage http://webzine.kps.or.kr인쇄..

조윌렴
18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

19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

경주화백컨벤션뷰로

20 물리학 기초연구 분야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과제 중간보고

한국담당자 ilnam.yeom@zhinst.com 010-6456-3463ZurichInstrumentswww.zhinst.com상세 내용 문의MFLI 500 kHz 락인앰플리파이어 시작가격CHF 6050.–** 배송료 및 세금 제외우리의 도전과제.주기적인 신호 검출에 대한 귀하의 요구 사항은 무엇입니까?저희 회사는 측정장비, 소프트웨어 및 조언을 제공하여 최소한의 ..

21 2019 노벨물리학상
2019년 노벨물리학상은 우주 초기에 생긴 양자 물질요동이 중력에 의해 점차 성장하여(그림 아래 부분) 현재 은하들이 보여주는 우주거대구조(왼쪽 원 내 은하들의 분포)로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연구와 우리 은하 내 태양이 아닌 별 주위에도 행성이 존재함을 밝힌 연구(오른쪽 원 내 그림은 최근 백두로 이름 붙여진 별..

차세대 물리학 교육에 대한 단상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1정 옥 희한국물리학회 물리교육위원장순천대학교 물리교육과 교수차세대 물리학 교육에 대한 단상2019년 1월 한국물리학회의 물리교육위원회 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고 1년을 보냈다.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고 물리교육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학회 차원의 활동이 교육 현장에 ..

정옥희
22 2019 노벨물리학상

우주배경복사의 의미
2019 노벨물리학상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2저자약력공진욱은 KAIST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2005)를 받았다. 현재 한국천문연구원 선임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jgong@kasi.re.kr) 우주배경복사의 의미 DOI: 10.3938/PhiT.28.048공 진 욱Implications of the Cosmic Microwave..

공진욱
23 2019 노벨물리학상

우주거대구조 생성과 진화
2019 노벨물리학상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7저자약력김주한 교수는 서울대에서 박사학위(2003)를 받았고, 현재 고등과학원 거대수치계산연구센터에 재직 중이다. 수치우주론과 은하형성과 진화에 관심을 갖고 있다.(kjhan@kias.re.kr) 우주거대구조 생성과 진화 DOI: 10.3938/PhiT.28.049김 주 한Fig. 1. A pro..

김주한
24 2019 노벨물리학상

정밀 시선속도 측정에 의한 외계행성 발견
2019 노벨물리학상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12저자약력한인우 박사는 미국 피츠버그대 천문학 박사로 한국천문연구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한국천문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iwhan@kasi.re.kr)이병철 박사는 경북대학교 천문학 박사로서 현재 천문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bclee@kasi.r..

한인우·이병철
25 2019 노벨물리학상

미시중력렌즈를 이용한 외계행성 연구
2019 노벨물리학상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18저자약력정연길 박사는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고 충북대학교 물리학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후 미국 하버드-스미소니언 천체물리연구소 박사후연구원을 거쳐 현재 한국천문연구원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연구 분야는 KMTNet experim..

정연길
26 2019 노벨물리학상

중·고온용 Skutterudite계 열전소재 및 모듈화 기술 현황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24저자약력남우현 박사는 한국과학기술원 신소재공학과 박사(2015)로 기초과학연구원 연구위원(2015-2017), 한국세라믹기술원 박사후연구원(2017-2018), 일본 Nagoya University 박사후연구원(2018)을 거쳐 현재 한국세라믹기술원 에너지환경본부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whnam@kice..

남우현·조중영·서원선
27 2019 노벨물리학상

[특별칼럼] 개정을 앞둔 교육과정에 대한 제안: 물리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30저자약력강남화 교수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학과 학사, 과학교육 물리 전공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서울에서 수년의 과학교사 재직 경력이 있다. 미국 University of Georgia의 과학교육학과에서 Ph. D.를 취득하고(2002), 미국의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와 O..

강남화
28 2019 노벨물리학상

[크로스로드] 2019년 노벨물리학상: 우주론, 100년의 신화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34저자약력김항배 교수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물리학과에서 이학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랑카스터대학, 로잔공과대학 등에서 박사후연구원을 지낸 후 2003년부터 한양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hbkim@hanyang.ac.kr)2019년 노벨물리학상: 우주론, 100년..

김항배
29 2019 노벨물리학상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36Position and Frequency Controlled Quantum Emitters from WSe2 Monolayers on a Micro-Cantilever (a) (b) (c)▲(a) 실리콘 나노패턴 위 WSe2 monolayer와 단일 광자 측정 결과. (b) 전압 인가 방식의 실시간 단일 광자원 파장 제어. (..

30 2019 노벨물리학상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41전자를 위한 그래핀 도파관 Focus: A Graphene Waveguide For Electrons전자를 유도하기 위해 나노 튜브를 사용하는 새로운 도파관은 양자 컴퓨터에서 새로운 유형의 회로로 이용될 수 있다.도파관은 잘 정의된 경로를 따라 단일 광자를 조종할 수 있지만 전자 도파관을 만드는 것은 까..

31 2019 노벨물리학상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43키타에프 자성 및 스핀 액상에 대한 간략한 소개저차원 양자 자성 연구는 양자 물성 연구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분야라 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양자 스핀 액상(quantum spin liquid)에 대한 연구는 고전적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양자 역학적 특성을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주는 분야라..

32 2019 노벨물리학상

[물리 이야기] 연재7·한석봉과 캐러비안의 해적이 물리를 알았더라면: 캐러비안의 해..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44캐러비안의 해적 1부: 100미터급 문어 Kraken 신화가 탄생한 사회적 과학적 배경연재 7∙한석봉과 캐러비안의 해적이 물리를 알았더라면정 창 욱저자 약력정창욱 교수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학사(1992), 고체물리 실험으로 석사(1994), 박사학위(1999)를 받았다. 현재 한국외..

33 2019 노벨물리학상

물리학과 첨단기술 DECEMBER 20 1 946 ▲ 여성위원회 워크숍.11월 실무이사회 소식한국물리학회 2019년 11월 실무이사회가 지난 11월 22일(금) 오후 4시에 한국물리학회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실무이사회는 총 13명이 참석하였으며, 전차 회의록 인준을 시작으로 주요 업무 보고와 토의안건이 차례로 논의되었다.총..

34 2019 노벨물리학상

월간2019년 12월호 제28권 제12호발행인 이범훈편집인 이보화발행일 2019년 12월 31일발행처 사단법인 한국물리학회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역삼동) Tel. (02)556-4737 / Fax. (02)554-1643 e‐mail webzine@kps.or.kr homepage http://webzine.kps.or.kr인쇄인..

박명구
35 2019 노벨물리학상

경주화백컨벤션뷰로

36 2019 노벨물리학상

도전 과제주기적인 신호 검출에 대한 귀하의 요구 사항은 무엇입니까?저희 회사는 측정장비, 소프트웨어 및 조언을 제공하여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으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합니다.MFLI 500 kHz 락인앰플리파이어 시작가격CHF 6210.–*ZurichInstrumentswww.zhinst.com상세 내용 문의취리히인스트루먼트 한..

37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관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 중 물리 연구와 비교적 관련이 높은 15개 기관의 로고를 소개합니다. 그 외의 기관에서도 물리 연구를 수행하고 계실 수 있는데 모두 포함하지 못한 점에 대해 양해 말씀을 드립니다. 자세한 소개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홈페이지(http://nst.re.kr)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1이 주 한한국물리학회 출연연활성화 특별위원장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대형연구시설기획연구단장정부출연연구소는 과학기술 혁신발전의 마중물이 되어야 한다.한국물리학회에서 특별위원회로 새롭게 출발한 위원회의 이름은 ‘ 출연연구소 활성화 특별위원회’ 라고 지어졌다. 학회에서..

이주한
38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스커미온 전자소자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3저자약력최준우 박사는 2008년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2008년 12월부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차세대반도체연구소 스핀융합연구단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자성 박막 및 스핀..

최준우
39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양자소자/양자물성 측정과학기술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8저자약력정수용 박사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학사, 미국 U. Texas at Austin 에서 물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미국 표준기술연구원(NIST)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현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양자기술연구소 양자소자팀 팀장으로 양자소자를..

정수용·서준호·김용성
40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ETRI의 이차원 소재 연구 현황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15저자약력윤선진 박사는 한국과학기술원에서 물리화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ETRI 에 입사하여 , 반도체 물성 연구, 반도체 박막 식각 공정, 원자층증착기술을 비롯한 분자빔 에피텍시 등의 반도체 제조 공정 , 디스플레이 기술 , 금속 -절연체 ..

윤선진·신진욱
41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연구 성과 및 동향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24저자약력송슬기 박사는 서울시립대학교에서 학사, 포항공과대학에서 석박사통합과정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독일 Max-Planck-Institut für Kohlenforschung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현재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선임연구원으로 페로브스카..

송슬기·박혜진·신성식·양태열·전남중·서장원
42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라만분광법을 이용한 2차원 물질의 연구
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30저자약력정현식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물리학 학사, Harvard University에서 물리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동 대학에서 박사후연구원, 미국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한 후, 1999년부터 서강대학교 물리학과에 재직하고 있다. 분광분석을 이..

정현식
43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특별칼럼] 해외 물리교육 현황이 물리교육과정 개정에 주는 시사점
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34저자약력강남화 교수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학과 학사, 과학교육 물리 전공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서울에서 수년의 과학교사 재직경력이 있다. 미국 Uni versity of Georgi a의 과학교육학과에서 Ph. D.를 취득하고(2002), 미국의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와 ..

강남화
44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현장의 물리교육] 부산과학체험관 100% 활용하기
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39저자약력한종환 관장은 부산대학교에서 물리교육을 전공(석사)하였고, 부산중학교 외 3개 학교 교사, 부산시교육청 및 북부교육지원청 장학사, 과학교육원 교육연구관 및 교육연구사를 역임하였고 현재는 부산과학체험관 관장으로 재직 중이다.(helphan@korea.kr) 부산과학체험관 100..

한종환
45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크로스로드] 빛으로 듣는 소리
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43저자약력고재현 교수는 서울대학교 물리학 학사(1992), 한국과학기술원 이학석사(1996) 및 이학박사(2000) 학위를 받은 후 일본 Tsukuba 대학(2000- 2003)과 삼성코닝 주식회사(2003-2004)를 거쳐 2004년부터 한림대학교 전자물리학과, 응용광물리학과를 거쳐 현재 나노융합스쿨 교수로..

고재현
46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46“양자 거품”이 거대한 우주 에너지를 없애 버리다 Focus: “Quantum Foam” Scrubs Away Gigantic Cosmic Energy중력의 양자 이론을 향한 작업에 관련된 이론적 접근법들은 모든 시공간이 관측이 허용하는 것보다 10120배 정도로 더 많은 에너지로 채워져 있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고..

47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48생리식염수와 증류수에 담긴 자성나노입자와 자성비드들의 자기저항 특성 연구고감도 자성센싱 바이오 소자를 제작하여 자성나노입자와 자성비드(MB)의 유무를 출력신호 변화로 DNA 분석용 바이오센서뿐만 아니라 Fe가 포함된 적혈구(RBC) 내 헤모글로빈을 분석하는 등 나노 단위의 바이..

48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물리 이야기] 연재6·한석봉과 캐러비안의 해적이 물리를 알았더라면: 생명에서의 효..
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49생명에서의 효율과 윤리: 평균수명연장의 저주연재 6∙한석봉과 캐러비안의 해적이 물리를 알았더라면정 창 욱저자 약력정창욱 교수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학사(1992), 고체물리 실험으로 석사(1994), 박사학위(1999)를 받았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전자물리..

49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화제의 물리학자
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52 장회익 교수장회익 교수는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루이지애나 주립대학교 물리학과에서 고체물리학 연구(논문 )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텍사스대학교 연구원과 루이지애나대학교 방문교수를 거쳐 30여 년간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했으며, 같은 대학 대학..

50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물리 연구

물리학과 첨단기술 NOVEMBER 20 1 956 ▲ 2019 가을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2019 가을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지난 10월 23일(수)에서 10월 25일(금)까지 2019 가을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가 약 1,800여 명이 등록한 가운데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다.이번 학술논문발표회에서는 15개 강연장에서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