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특집

1567-1739=20 / CAP 20주년

편집후기

작성자 : CAP 편집위원회 ㅣ 등록일 : 2022-01-17 ㅣ 조회수 : 459

Current Applied Physics (CAP)은 2001년 1월 창간호 발간을 시작으로 2002년 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SCIE) 등록 및 2004년 영향력 지수(Impact factor)가 부여되는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꾸준히 발전하여 왔습니다. 20여 년 동안 회원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이 있었기에 국내에서 출간하는 대표적인 응용물리 분야의 국제 학술지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 발표된 2020년 영향력 지수가 2.48로 지금까지 최고의 값을 기록하는 희소식에도 불구하고, 많은 경쟁 학술지의 등장, 급변하는 출판 및 연구 환경 등 CAP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물리학회와 CAP 편집진들은 경쟁 학술지와 차별화되는 CAP만의 정체성 확립, 급변하는 연구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CAP이 지향하는 연구주제의 새로운 설정과 같은 정성적인 부분의 발전 노력과 더불어, 편집위원 증원 및 투고에서 게재까지 걸리는 시간 단축과 시스템 개선 등의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CAP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CAP의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단계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발간 20주년을 맞아 CAP의 현재 상황 파악을 위한 노력으로 CAP 관련 객관적인 지표들의 분석을 통해 CAP 발전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2021년 10월 CAP 편집진은 그동안 출간된 논문들 중 독자들의 많은 주목을 받고 영향력 있다고 판단되는 논문들을 인용 빈도(citation)를 기반으로 선정하여 온라인 특별호(virtual special issue)로 공개하였습니다. 특히 총 33편으로 구성된 온라인 특별호는 Elsevier 출판사와의 협력으로 1년 동안 free-access로 공개되어, 독자들에게 어떠한 연구 분야 및 주제들이 주목을 받았는지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독자들에게 보다 쉽게 소개하기 위한 방법으로 CAP 20주년 온라인 특별호 중 다시 엄선된 7편의 논문들의 한글 소개 글을 원문 저자 분들이 직접 집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CAP 학술지가 현재 상황까지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많은 분들의 관심과 노력이 없이는 불가능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이 특집호가 급변하는 출판 및 연구 환경을 극복하고 CAP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모색해보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객원 책임편집위원 CAP 편집위원회 (CAP_EIC@kps.or.kr)]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