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4-04-14 ㅣ 조회수 : 93

  • 2024년 3월 실무이사회 소식

  • 2024년 3월 실무이사회가 충북지부와 연계하여 지난 3월 22일(금) 충북대에서 총 30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집행부에서는 홍석륜 회장, 이윤상 총무이사, 김근영 재무이사, 실무이사 12명, 부실무이사 2명으로 총 17명이 참석하였고, 충북지부에서는 양동석 충북지부장, 이현석 지부간사와 그밖에 11명의 충북대 교수가 참석하였다. 당일 프로그램으로서 학회 집행부와 충북지부 간 간담회가 먼저 개최되었고 지부가 참관하는 가운데 실무이사회가 개최되었으며 이어 실무이사회가 참관하는 가운데 지부토론회가 개최되었다.

    총무이사의 일반업무 보고에서는 제31대 회장 선거를 위한 선거관리위원회가 구성되었고, 이번 봄학술대회 기간 중에도 ‘전국 물리학분야 학과(부)장 토론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APhO준비특별위원회 활동 내용, 2023년도 결산안 및 향후 주요 일정을 공유하였다. 학술위원회 업무보고에서는 2024년 봄학술대회 개최 준비 현황을 보고하였는데, 기초연구비 삭감에도 불구하고 예년 수준의 초록이 접수되었으며, 정부출연연구소 견학 프로그램 및 특별 기획 양자기술특별세션 및 심포지엄을 소개하였다. 국제교류위원회에서는 2024년 3월 미국물리학회 기간에 ‘Korean Nignt’ 행사를 개최하였으며, IUPAP 차기 한국위원 후보자 추천을 준비 중이라고 보고하였다.

    학술지 편집위원회에서는 2024년 논문 투고, 심사 및 출판현황을 각각 보고하고, 2024년 5월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신임 및 연임 편집위원을 소개하였다. 특히 새물리 편집위원회에서는 새물리 논문투고 규정과 논문심사 규정을 현재 운영 체계와 맞도록 현실화하는 개정안을 발의하여 가결되었으며 오는 4월 이사회에 상정하기로 하였다. JKPS 편집위원회에서는 JKPS 창간호를 국립중앙과학관에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로 신청하였음을 전하였으며, CAP 편집위원회에서는 supplementary issue 논문에 대한 특별호 내규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개정하였다고 보고하였다.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2023년 12월호 및 2024년 1/2월호 발간내용을 공유하였다.

    회원관리위원회에서는 신규 가입신청 회원을 심의하고 평의원으로 추천된 정회원 명단을 검토하였다고 보고하였으며, 재정위원회에서는 봄 학술대회 전시회 참가 신청 및 광고 접수 현황을 공유하였다. 포상위원회에서는 2024년 봄 한국물리학회상 수상 후보자 선정 결과와 함께 개정 세칙에 따른 조항 변경, 영운상 수상자격의 구체화를 위한 포상규정 개정안을 제시하여 참석한 실무이사들의 반대없이 이사회에 상정하기로 하였다. 여성위원회에서는 2024년 여성과총 단체지원사업 심화과제를 신청하였으며, 봄학술대회 여성특별세션에서 정재승 KAIST 교수를 초빙하여 ‘Chat GPT’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한국물리교육진흥원에서는 2024년 제1회 물리대회가 지난 2월 24일(토) 개최되었으며 과정별 응시자 및 사정회의 결과를 공유하고, 올해 하반기에 진행될 물리페스티벌, 제2회 물리대회 및 학부생작품발표회 개최 계획을 간단히 소개하였다. 전산위원회에서는 이번 봄학술대회에서 에피토미가 간소화되는 대신 모바일 학술대회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 검색 및 개인별 맞춤 기능을 상당 부분 개선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출연연특별위원회에서는 4월 학술대회 정출연 특별세션 개최 계획을 공유하였으며, 학술대회 첫날 진행되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견학 프로그램의 홍보를 부탁하였다. 마지막으로 물리올림피아드 위원회에서는 2024년 일반물리 통신교육 접수가 진행 중이며, 1월에 진행된 겨울학교 참가 학생을 대상으로 6월 초 말레이시아에서 개최 예정인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 국가대표 8명을 선발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2024년도 국제물리올림피아드는 7월 중 이란에서 개최되는데 안전성 문제로 인해 참가 여부를 놓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과학창의재단과 논의 중이라고 설명하였다.

취리히 인스트루먼트취리히 인스트루먼트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