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4-05-15 ㅣ 조회수 : 352

  • 2024년 4월 이사회 소식

  • 지난 4월 2일(화) 오후 4시, 한국물리학회 제194회 이사회가 하이브리드로 개최되었다. 총 29명의 이사와 2명의 감사가 참석한 가운데 제193회 이사회 회의록을 인준하였으며 2024년 1분기 회무보고와 함께 여섯 개의 심의 안건 논의가 이루어졌다.

    회무 보고에서는 일반 업무보고와 각 위원회별 사업보고로 진행되었다. 일반 업무 보고에서는 2024년 신년회, 집행부 워크숍 등 학회 주요 행사와 함께 주무관청에 비영리/공익법인 사업보고서 및 계획서를 제출하였으며, 제31대 회장 선거를 위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을 보고하였다. 또한 2026년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를 위한 개최 시기 및 개최 장소 조사 등 APhO준비특별위원회 활동을 공유하였다.

    학술지 및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정기호와 특별호 발간 현황을 보고하고, 2024년 5월 신임/연임 편집위원 위촉 현황을 공유하였다. 특이사항으로 CAP 편집위원회에서 특별호 논문 편수를 제한하는 내규를 완화하였다고 보고하였다. 학술위원회에서는 2024년 봄 학술논문발표회 및 제100회 정기총회 준비 현황을 보고하면서, 초청세션 소개, 초록접수 및 학회주관 특별세션 등을 소개하였다. 특히 이번 봄학술대회는 학술위원회에서 양자기술 특별세션 및 심포지엄을 기획하여 준비 중이며, 4/24~4/26일 3일 동안 개막식, 대중강연, 기조강연, 파이오니어 심포지엄, 포커스 세션이 계속해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교육위원회와 정책위원회에서는 2024년 활동 계획 및 학술대회 기간 특별세션 운영 계획을 보고하였고, 국제교류위원회에서는 2024 3월 APS 한인 물리학자의 밤 행사 개최 소식을 전하였다. 회원관리위원회에서는 신입회원 명단을 검토하고 입회 추천 명단을 작성하였으며, 포상위원회에서는 한국물리학회상 후보자 서류를 심의하고 수상자 선정을 진행하였음을 보고하였다. 재정위원회와 여성위원회에서는 각각 봄학술대회 전시회 및 광고 후원 접수 현황과 ‘Chat-GPT’ 관련 여성위원회 특별세션 개최 계획을 공유하였다.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2024년도 한국과학창의재단 사업비 선정 결과를 보고하고, 일반물리 통신교육 진행 현황과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APhO 2024, 말레이시아) 및 국제물리올림피아드(IPhO 2024, 이란) 대회에 참가할 국가대표 선발 현황을 보고하였다. 올해 IPhO 2024는 이란의 이스파한에서 개최되는데 국제적 분쟁 진행 현황과 정부의 의견에 따라 변동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국물리교육진흥원에서는 제1회 물리대회 개최 결과 및 문제풀이 유튜브 동영상 공모전을 진행하였음을 보고하고, 7월에 개최 예정인 물리페스티벌 개최 계획을 공유하였다. 올해 물리페스티벌은 작년과 동일하게 UNIST에서 개최되나, 중고등학생만 대상으로 했던 작년 행사와는 달리 초등학생까지 범위를 넓혀 진행할 예정이다. 전산특별위원회에서는 학술대회 모바일 홈페이지와 회원관리시스템 개선을 추진하였다고 보고하였으며, 출연연특별위원회에서는 봄학술대회 정출연 견학 프로그램과 출연연 특별세션 개최 계획을 설명하면서 이번 견학 장소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라고 소개하였다.

    회무보고에 이어 여섯 개의 심의안건이 논의되었다. 첫 번째 심의안건으로는 2023년도 결산안이 상정되어 재무이사가 주요 항목 수입 및 지출 항목과 감사보고서에 대한 설명이 진행되었으며, 참석 이사들의 반대 없이 총회 상정이 가결되었다. 두 번째 심의안건으로 새물리 논문투고규정 및 논문심사규정 개정안이 상정되어 승인되었다. 이에 따라 새물리에 튜토리얼 논문 투고를 신설하고, 과총 ‘국내학술지 지원사업’ 평가의견을 반영하여 참고문헌 작성 방법이 변경되었으며, 기타 논문 투고 및 심사 절차를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 맞도록 현실화하였다. 세 번째 안건으로 포상규정 개정안이 상정되었으며, 포상규정 제1조에서 개정된 세칙을 반영하여 조항 번호를 정정하고 입자 및 장물리학 분과 요청으로 제18조 ⑦항의 ‘영운상’ 수상자격을 보완하는 개정안이 참석 이사들의 전원 찬성으로 승인되었다. 네 번째 안건으로 회원 16명이 기부하여 ‘김덕주 신진과학자상’ 기금에 1000만 원을 추가하는 기금 추가 적립안이 상정되었으며, 참석 이사의 반대 없이 가결되었다. 다섯 번째 안건 심의에서는 포상위원회에서 선정한 봄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가 인준되었으며, 이어 여섯 번째 안건 심의에서는 회원관리위원회에서 추천한 정회원 78명, 교사회원 8명, 학생회원 287명, 준학생회원 20명으로 총 393명의 신입회원이 인준되었다.

  • 2024년 4월 실무이사회 소식

  • 제30대 집행부의 2024년 4월 실무이사회가 지난 4월 23일(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학술위원회와 함께 개최되었다. 봄학술대회 개최 첫날에 개최된 이번 실무이사회에서는 일부 위원회 실무이사들의 사업보고와 위원회 특별세션 소개, 학술위원회의 봄학술대회 운영 계획 및 업무 분장 위주로 진행되었다.

    새물리 편집위원회, JKPS 편집위원회 및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2024년 1분기 출판현황을 보고하였는데 특히 JKPS 편집위원회에서는 봄학술대회 JKPS 부스 운영 소식을 전하며 참가 회원들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기념품 증정을 계획 중이라고 보고하였고, SN Continuous Article Publishing 도입 및 학술대회 세션 정례화 등에 대한 실무이사들의 의견을 구하였다. 교육위원회에서는 봄학술대회 기간 개최되는 ‘전국 물리학 분야 학과(부)장 토론회’에서 대학 물리학 교육 현황 조사 결과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하였다. 정책위원회에서는 봄학술대회 정책위원회 세션에서 진행될 서울대 차상균 교수의 ‘연구자의 창업’ 관련 초청강연을 소개하였으며, 교육위원회와 함께 ‘물리교과개편 통합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중등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대책을 논의 중임을 전하였다. 회원관리위원회에서는 신규 가입신청 회원 명단 심의와 회원관리시스템 개선을 완료하였음을 보고하였고, 재정위원회에서는 기관 및 업체의 2024 봄 전시회 참가 현황이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포상위원회에서는 봄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선정 결과를 공유하였으며, 물리올림피아드 위원회에서는 2024년 위원회 활동 계획 및 진행 현황에 대해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술위원회에서 2024년 봄학술대회 개최장소, 초청세션, 초록접수 현황 및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봄학술대회 기간 동안의 실무이사와 학술위원회의 업무 분장 계획을 공유하였다. 이와 함께 양자기술 특별세션 및 심포지엄 개최 계획을 소개하였고, 종이 사용을 줄이기 위하여 이번 봄학술대회부터 에피토미가 간소화되었으며 앞으로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개편 및 보완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설명하였다.

  • 2024년도 봄학술논문발표회 및 제100회 정기총회 개최


  • 2024년 봄학술논문발표회 및 제100회 정기총회.
    ▲ 2024년 봄학술논문발표회 및 제100회 정기총회.

    지난 4월 23일(화)부터 4월 26일(금)까지 2024년 봄학술논문발표회 및 제100회 정기총회가 약 2,100여 명이 등록한 가운데 대전컨벤션센터 제1전시장에서 개최되었다.

    4월 23일 첫날에는 정부출연연구소 견학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신청한 회원들에 한해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을 방문하였다.

    24일부터 시작한 논문발표에서는 15개 강연장에서 진행된 평행 구두세션과 2개의 포스터 세션에서 약 1,200여 편의 논문 발표가 있었으며, 일부 해외 초청강연은 온라인과 병행하여 이루어졌다.

    또한 분과별로 기획된 6개의 튜토리얼 세션, 5개의 파이어니어 심포지엄, 35개의 포커스 세션과 1개의 Bilateral Exchange Session이 운영되었다. 그외 Institutional Special Session에서는 포항가속기연구소의 PAL-XFEL 두 번째 경엑스선 빔라인 구축과 활용에 관한 발표가 있었다.

    특히 제100회 정기총회를 맞이하여 “Quantum Tech Special Sessions & Symposium”이 기획 및 운영되었다. 4월 24일 오전 10시 개막식은 고려대 채은미 회원의 대중강연을 시작으로 하여 양자기술 분야에 대한 정부 전략과 맞물려 특별히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의 축사가 있었으며, 이순칠 한국연구재단 양자과학기술단장과 오윤제 정부통신기획평가원 반도체·양자 PM의 정부의 양자사업 소개가 진행되었다. 4월 25일에는 우리 학회와 고등과학원이 공동 주최한 기조강연에서는 미국 듀크대학교의 김정상 교수가 “Practical Quantum Computing with Trapped Ions”를 주제로 온라인을 통해 강연을 하였다. 이밖에도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관련 전문가를 초청하여 2개 주제의 Pioneer Symposia와 2개 주제의 Focus Sessions을 진행하면서 양자기술 전 분야에 걸쳐 연구동향을 알아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학회에서 기획한 특별세션으로는 정책세션, 여성위원회 세션, 대형가속기 관련 출연연특별세션이 진행되어 비학술 분야에서도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전국 물리학 분야 학과(부)장 토론회’를 개최하여 대학 물리교육 및 학과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한편 4월 24일(수) 오후 6시 15분에 개최된 제100회 정기총회 1부에서는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에 대한 시상이 진행되었다. 2부에서는 회무보고와 함께 2023년 사업보고 및 결산안,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이 통과되었다. 이어서 개최된 평의원회에서는 신임편집위원 인준과 신입평의원 인준이 이루어졌다.

    Pioneer Symposia

    Bilateral Exchange Sessions

    Focus Sessions

    Tutorial Sessions

    Institutional Special Session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명단

  • 2024 봄 학술논문발표회 우수발표상 수상 명단

취리히 인스트루먼트취리히 인스트루먼트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