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0-12-02 ㅣ 조회수 : 673

  • 2020년 10월 이사회 소식

  • 제174회 이사회가 지난 10월 8일(목) 오후 4시에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이사 27명, 감사 2명이 참석한 이번 이사회에서는 회장의 성원 보고 및 개회 선언으로 시작하여 제173회 이사회 회의록 인준, 제29대 회장 당선자 인사, 주요 업무 보고 및 5건의 심의 안건 순으로 논의되었다.

    실무이사장은 일반 업무 보고와 함께 편집위원회, 학술위원회, 교육위원회, 정책위원회 및 기타 위원회 업무 보고를 요약하여 설명하였고 위원장이 참석한 경우 해당 사업에 대한 부연 설명을 덧붙였다.

    이번 심의안건 제1호와 제2호로는 (가칭)연구비전위원회 설치 및 구성원 임명안과 규정 제정안이 각각 상정되었다. 실무이사장은 한국연구재단의 분야별 연구비 지원 체계 정책에 대해 정부와 연구자들의 소통 창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연구비전위원회를 설치한다는 목적을 전달하였으며, 정책위원장이 규정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였다. 참석 이사들의 전원 찬성으로 공식 명칭을 ‘연구비전특별위원회’로 정하고 위원회 설치, 구성원 임명, 규정 제정을 승인하였다. 향후 운영과정에서 회원의 의견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취합할 것인지 고민해 보기로 하였다. 심의안건 제3호에서는 Springer와의 JKPS 출판 재계약 건이 논의되었다. JKPS 편집위원장은 주요 계약 내용을 요약하면서, 타 출판사의 제안서들도 받아 검토하였으나 긴급투고와 게재료를 보장해 주는 현재 Springer의 계약보다 이득이 없었다고 설명하였다. 본 재계약 건은 참석 이사 전원 찬성으로 승인되었다. 심의안건 제4호는 포상위원회에서 상정한 가을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선정안으로 참석 이사들의 만장일치로 통과되었으며, 심의안건 제5호는 신입회원 입회안으로 참석 이사 과반수 찬성으로 승인되었다.

  • 2020년 10월 실무이사회 소식

  • 2020년 10월 실무이사회가 지난 10월 23일(금) 오후 4시에 개최되었다.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회의로 개최된 이번 실무이사회에서는 8명의 실무이사가 학회 회의실에서 참석하고 9명의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가 온라인으로 참석하였으며, 9월 실무이사회 회의록 인준, 주요 업무 보고, 토의 안건 순서로 진행되었다.

    총무이사 일반 업무 보고에서는 제174회 이사회 심의 결과를 보고하고 실무이사회 인계인수 준비 일정을 전달하였다. 학술이사는 2020년 가을학술대회 홈페이지와 구두세션 및 포스터세션 운영의 주요 변경 사항을 설명하였다. 새물리, JKPS, CAP 편집위원회와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9월까지의 학술지 및 물리학과 첨단기술 발간 현황을 보고하였다. 특히 새물리 편집위원회에서는 가을학술대회 특별세션인 시니어초청강연 개최 계획을 공유하였으며, JKPS 편집위원회에서는 Springer와의 재계약이 완료되었음을 보고하였다. 국제교류위원회에서는 2020년과 2021년 AKPA 교류 진행 현황을 설명하였고, 여성위원회에서는 2020년 하반기 주요활동으로 2회의 ‘찾아가는 여성물리인’과 KPS-KOFWST 젊은연구자상 발표평가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음을 보고하였다. 교육위원회 교육평가팀에서는 2020년 통신교육에 대한 1차 평가를 지난 9월 26일(토) 온라인으로 개최하였다고 보고하고, 2차 평가 및 겨울학교 선발시험 일정을 공유하였다. 교육정책팀에서는 기초과학 학회협의체 교육정책포럼이 10월 30일에 개최될 예정임을 전달하고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한편 전산위원회에서는 국문 홈페이지 구축 완료에 이어 가을학술대회 모바일 홈페이지, 영문홈페이지 및 분과‧지부‧위원회 마이크로사이트 진행 현황을 보고하였다.

    이번 실무이사회 토의안건으로는 JKPS 투고규정 및 심사규정 개정 관련 논의가 이루어졌다. JKPS 편집위원회에서 현실을 반영하고 윤리 규정과 일관되도록 투고규정 및 심사규정 개정안을 준비하였으며, 12월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할지 여부에 대한 실무이사들의 의견을 구하였다. 심도 있는 논의 끝에 윤리 규정과 관련된 부분은 새물리, CAP의 투고‧심사규정과 함께 논의되어야 하고 윤리위원회와 세 학술지 편집위원회가 모두 참여하여 개정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이 모아졌으며, 윤리 관련 규정을 제외한 부분만 먼저 개정할지는 JKPS 편집위원회에서 다시 논의해 보기로 하였다.

  • 기초과학 학회협의체 교육정책포럼 개최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