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1-06-02 ㅣ 조회수 : 437

  • 2021년 5월 실무이사회 소식

  • 지난 5월 14일(금) 한국물리학회 5월 실무이사회가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실무이사장,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 총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차 회의록 인준, 위원회별 업무보고와 주요 사안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총무이사 보고안건으로는 JKPS와 CAP의 2020년 발행 로열티 금액과 최근 3년간 몇 차례 새물리에 논문 투고를 하였다가 심사과정에서 reject된 비회원 논문투고자의 전자법원 청구 소장에 대한 처리 현황을 보고하였다. 새물리, JKPS, CAP 및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각각 4월까지 발간현황을 보고하고, CAP 편집위원회에서는 2021년 권/호 표기 오류에 대해 Elsevier 출판담당자와 후속 조치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물리학과 첨단기술’ 30주년 기념으로 특집기사, 공모전 등 다양한 계획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하였다.

    재정위원회에서는 봄 학술대회 전시회 개최 결과를 보고하였으며, 학술위원회에서는 지난 봄 학술대회 개최 결과 및 개선 방향을 보고하였다. 특히 가을학술대회에서는 운영요원을 더 확보하고 프로그램을 조정하여 온라인 세션에서 좌장의 업무 부담을 줄이기로 하였다. 한편 여성위원회와 정책위원회에서는 봄물리학회 특별세션 개최 결과를 공유하였고, 용어심의위원회에서는 용어 변경 신청 건에 대한 처리 결과를 보고하였다.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IPhO2021 국가대표 선발 결과 및 일반물리 I 통신교육 계획을 설명하였으며, 물리학력평가위원회에서는 제1차 물리인증제 결과보고 및 8월 중학생물리대회 준비 현황을 보고하였다. 전산특별위원회에서는 지부/분과 학술대회 홈페이지 서버를 마련하여 INDICO 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임을 전달하였다. 물리대중화위원회에서는 2021년 물리어벤져스 강연을 기획 중이라고 설명하였다.

    실무이사회 토의안건으로 우선 물리교육분과 회칙 제정안을 검토하여 다음 이사회에 원안대로 상정하기로 하였다. 두 번째 토의안건으로 학술대회 온라인 전시회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재정위원회에서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효과성을 검토해 보기로 하였다. 다음 토의안건으로 봄비물리학상 시상 시기 변경안이 상정되어 반대 없이 가결되었으며, 생물물리학 분과 상 제정 여부는 하계 실무이사회 워크숍에서 포상 주체 및 절차에 대한 전체적 개정 추진 시 함께 검토하기로 하였다.

  • 2021 KPS-AKPA 교류 심포지엄 개최

취리히 인스트루먼트취리히 인스트루먼트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