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1-07-12 ㅣ 조회수 : 616

  • 2021년 6월 이사회 소식

  • 한국물리학회 제178회 이사회가 지난 6월 11일(금) 오후 3시에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총 29명의 이사와 1명의 감사가 참석하여 성원을 이룬 가운데 개최된 이번 이사회는 제177회 이사회 회의록 인준, 주요 현안 보고, 두 개의 안건 심의 및 자유토론순으로 진행되었다.

    주요 현안보고에서는 향후 3년간 활동할 한국 측 IUPAP commission member 추천 절차 및 경과를 보고하였으며, 새물리 논문 출판 거절에 대한 행정소송 건 진행 현황을 설명하였다. 이후 한국물리학회 사무국 직원으로 만 20년 근무한 김윤옥 과장에게 장기근속 상패를 수여하였다.

    심의안건으로는 포상 규정 개정안과 물리교육 분과 회칙 제정안이 각각 상정되었으며, 참석 이사의 반대 없이 모두 가결되었다. 이번 포상 규정 개정으로 짝수 연도에만 시상하던 봄비물리학상을 매년 시상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 개정은 봄비물리학상 기탁자인 조성호 회원의 요청에 의해 추진되었다.

    자유토론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한국물리학회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하에 3개의 소주제로 토론이 진행되었다. 우선 첫 번째 주제로는 ‘지부 및 지방대학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위기를 맞고 있는 지방대 물리학과 현황을 극복하기 위한 물리학회의 역할로 커리큘럼 개편, 지방 신진연구자 연구 활동 장려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두 번째 주제로 ‘2022년 학회 창립 70주년 기념’을 맞아 행사 및 이벤트 계획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고급 다큐멘터리 제작, 국제 세션 개최, 학회 역사 아카이브 구축, 물리 카페 구축 등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도출되었다. 마지막 주제인 ‘JKPS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에서는 홍보를 통한 해외 저자 유치, 정부 Fund 배분 시 국내 학회지 논문게재 반영 추진 등의 의견이 있었으며, JKPS 편집위원장을 중심으로 TF를 구성하고 장기적 발전 방향을 꾸준히 고민하기로 하였다.

  • 2021년 6월 실무이사회 소식

  • 지난 6월 18일(금), 제29대 집행부의 2021년 6월 실무이사회가 실무이사장,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 총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이번 실무이사회는 위원회별로 주요 업무 보고가 이루어졌으며, 새물리와 JKPS 편집위원회, 교육위원회에서 토의안건을 상정하여 참석 실무이사들의 의견을 구하였다.

    우선 총무이사 보고에서는 6월 11일에 개최된 제178회 이사회 심의 결과를 보고하고 주요 학회 행사 개최 내용을 공유하였다. 학술지 편집위원회와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5월까지의 발간 현황을 보고하였으며, 특히 새물리편집위원회에서는 가을학술대회 특별세션과 올해 하반기 총설논문 관련 계획을 공유하여 실무이사들의 긍정적 의견을 얻었으며, JKPS 편집위원회에서는 게재료 면제 제도에 대한 의견을 구하였고 좀 더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여 다음에 다시 논의하기로 하였다.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최근 웹진 서버에 대한 인터넷 침해 사고 및 처리 경과를 보고하였다.

    교육위원회에서는 2022년 개정 교육과정 국민 참여 의견 조사가 진행 중임을 전달하고 실무이사들의 동참을 촉구하였으며, 학술위원회에서는 가을학술대회 준비 현황을 보고하였다. 한편 국제교류위원회에서는 지난 5월 21일 AKPA(재미 한인물리학회)-KPS 온라인 공동심포지엄 개최 소식을 공유하였으며, 현재 독일물리학회(DPG)와 교류협력을 논의 중이라고 보고하였다. 회원관리위원회에서는 2022년 달력 제작 현황을 보고하였고, 재정위원회에서는 학회 수익사업 및 전시활성화 관련하여 논의된 내용과 함께 물리 관련 카페 아이디어를 설명하였다. 용어심의위원회와 포상위원회에서는 각각 물리용어집 변경 내용과 학회상 포상 절차 개편 계획을 공유하였다. 여성위원회에서는 지난 6월 2일 ‘찾아가는 여성물리인 온라인 멘토링’을 KAIST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최하였음을 보고하였다.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1차 일반물리 통신교육 평가 결과 및 IPhO 국가대표단 교육 진행 계획을 보고하였으며, 물리학력평가위원회에서는 2021년도 제1차 물리인증제 개최 및 인증 결과와 함께 제2차 물리인증제와 한국중학생물리대회 준비 현황을 설명하였다. 물리대중화위원회에서는 새롭게 재단장한 물리어벤져스 강연 계획을 공유하였으며, 출연연특별위원회에서는 가을학술대회 파이오니어 심포지엄 및 특별세션 개최를 준비 중임을 전달하였다. 마지막으로 전산위원회에서는 인디코 시스템을 사용하여 지부·분과 학술대회 홈페이지를 구축하였으며 처음 사용이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매뉴얼을 제작하기로 하였다.

  • 2021년 충북지부 정기총회 및 학술회의 개최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