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2-05-26 ㅣ 조회수 : 477

  • 2022년 5월 실무이사회 소식

  • 지난 5월 20일(금) 오후 3시 30분에 회장, 실무이사장,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 총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5월 실무이사회가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이번 실무이사회는 4월 실무이사회 회의록 인준을 시작으로, 총무이사 일반업무 보고 및 토의, 각 위원회 사업 보고 및 토의순으로 진행되었다.

    총무이사 주요 업무 보고 내용으로는 지난 3월 주무관청에 공익법인 2021년 사업보고서 및 2022년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였으며, 70주년 기념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제183회 이사회 주요 결정사항을 실무이사들과 공유하였다.

    학술지 편집위원회와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5월 초까지의 발간 현황을 공유하였다. 특히 새물리 편집위원회에서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 영향으로 줄었던 논문이 점차 회복세에 있다고 설명하였으며, JKPS 편집위원회에서는 JKPS 주요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총설 논문 게재’, ‘온라인 전환’, ‘긴급투고 무료화’, ‘JKPS 논문상 신설’ 등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실무이사들의 의견을 구하였다. CAP 편집위원회에서는 광학 분야 편집위원이 보강되었으며, 내년 재계약을 앞두고 Elsevier와 Springer 제안을 비교 분석할 예정이라고 설명하였다.

    학술위원회에서는 봄학술대회 개최 결과를 보고하고, 가을학술대회 개최 장소인 부산 벡스코 현장 답사 및 미니어처/대형장비 전시 계획 등 준비 현황을 공유하였다. 교육위원회에서는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진행 현황 및 봄학술대회 교육위원회 특별세션에서 도출된 일반물리학 과목 개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였으며, 고등학생물리페스티벌에 총 12팀이 본선에 진출하였다고 보고하였다. 국제교류위원회에서는 3월 일본물리학회에서 JPS-KPS 공동 심포지엄이, 5월 16일에는 KPS-AKPA 공동 심포지엄이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음을 보고하고, 7월 이탈리아에서 개최 예정인 IUPAP 100주년 기념 행사를 소개하였다. 국제교류위원회 토의 안건으로 가을 학술대회에서 KPS-AKPA 공동 심포지엄 재개최 여부가 논의되었으며 AKPA 회장과 의견을 교환해 보기로 하였다. 국제교류위원회 두 번째 토의 안건으로 KPS-JPS 공동 심포지엄 개최 시기에 대해 논의하였는데, JPS 차기 회장이 올해 하반기에 선출되므로 차기 집행부에 인계하여 내년에 개최되는 것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재정위원회에서는 봄학술대회 전시회 수입을 공유하고, 가을학술대회 전시회 준비 계획을 설명하였다. 여성위원회에서는 5월 두 차례에 걸쳐 ‘찾아가는 여성물리인’ 행사를 개최하였는데 5월 19일에 이화여대에서 개최된 ‘찾아가는 여성물리인’ 행사는 2년 만에 첫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행사이다. 물리대중화위원회에서는 지난 3월 30일 제2차 물리어벤져스가 온라인으로 개최되어 유튜브로 상영되었다고 보고하고, 학회 창립 70주년 물리 다큐멘터리와 가을 대중화 행사 진행 현황을 공유하였다.

    한편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2022년 제1차 일반물리학 통신교육이 진행되었으며 1차 평가 계획을 설명하였다. 제2차 물리인증제와 한국중학생물리대회를 준비 중인 물리학력평가위원회에서는 코로나19 상황 이후 처음으로 대면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며 응시료 인상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특히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 물리학력평가위원회는 전산특별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물리교육홈페이지 및 문제은행 서버를 신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실무이사장은 2022년 하계 확대실무이사회 워크숍이 7~8월 중 부산에서 대면으로 개최될 예정임을 공지하였다. 7월 중 워크숍이 개최될 경우, 6월, 7월 실무이사회는 7월 워크숍으로 대체될 예정이다.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