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3-10-09 ㅣ 조회수 : 343

  • 2023년 9월 실무이사회 소식

  • 지난 9월 22일(금) 한국물리학회 2023년 9월 실무이사회가 경북대 미래융합과학관에서 총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대구·경북지부와 연계되어 개최된 이번 회의에서는 실무이사회에 앞서 학회 집행부와 대구·경북지부 임원 간 간담회가 먼저 개최되고, 9월 실무이사회와 대구·경북지부 설명회가 순차적으로 개최되었다. 실무이사회는 홍석륜 회장 인사를 시작으로 하여 8월 집행부 워크숍 회의록을 인준하고, 사업별 회무보고 및 토의안건이 이루어졌다.

    대구·경부지부회 연계 실무이사회.
    ▲ 대구·경부지부회 연계 실무이사회.

    총무이사의 일반업무 보고에서는 과총 학술활동 지원사업 선정 결과와 과총이 요청한 전문가 추천 내용을 공유하였고, 기초과학 학회협의체(기과협) 교육정책포럼의 개최와 함께 가을 학술대회 기간 중 전국 대학 물리학 분야 학과(부)장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토론 안건으로 ‘플라스마물리학 분과회’ 명칭을 ‘플라즈마물리학 분과회’로 변경을 추진하는 세칙 개정안이 논의되었으며 참석 실무이사 반대 없이 가결되어 이사회에 상정하기로 하였다.

    학술담당 실무이사는 2023년 가을학술대회 준비 및 초록 접수 현황을 공유하고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였다. 교육담당 실무이사는 기과협 교육정책포럼을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2025년 고교학점제’ 관련 주제로 한국물리학회 교육위원회에서 주도하여 기획하고 지난 9월 20일 성공리에 개최하였음을 보고하였다. 국제교류담당 실무이사는 10월 9일에 개최되는 IUPAP 2023 온라인 총회에 한국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이며, IAPS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Physics Students) 단체에 한국도 가입하였음을 보고하였다.

    학술지와 홍보잡지 편집담당 실무이사들은 올해 3분기까지의 출판 현황 및 11월부터 활동 예정인 신임 편집위원 명단을 공유하였다. 주요 사업 현황으로서 새물리 편집담당 실무이사는 가을학술대회 새물리 특별세션을 소개하였으며, JKPS 편집담당 실무이사는 2024년 변경될 예정인 JKPS 출판 정책에 대해 회원 대상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특히 JKPS 출판 정책 변경을 위해 ‘JKPS 투고규정’ 및 ‘JKPS 심사규정’의 개정이 필요하여 토론 안건으로 상정하였으며, 참석 실무이사의 반대 없이 가결되었다.

    정책사업담당 실무이사는 가을학술대회 정책세션에서 한국연구재단 자연과학단장이 내년 연구비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며, 내년 연구비 삭감에 대응하기 위해 기과협 차원에서 성명서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윤리/회원/용어 담당 실무이사는 회원가입 시스템 개선 작업 계획에 대해 보고하고 신규 물리용어 또는 변경 신청 건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하였다. 재정담당 실무이사와 포상사업 담당 실무이사는 각각 전시회 및 광고 후원 접수 현황과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선정 회의가 개최되었음을 보고하였다. 특히 포상위원회에서 3개의 포상규정 개정안을 상정하였는데 전체 규정을 통일성 있게 정리하는 개정안, ‘플라스마’ 용어가 포함된 상의 명칭을 ‘플라즈마’로 변경하는 개정안, 마지막으로 ‘반도체젊은과학자상’을 신규 제정하는 개정안이 논의되었으며, 세 개정안 모두 가결되어 이사회에 상정하기로 하였다. 여성담당 실무이사는 2023년 하반기 사업을 소개하면서 ‘찾아가는 여성물리인’, ‘KPS-KOFWST 젊은연구자상’ 및 가을학술대회 여성세션 개최 계획을 보고하였다.

    한국물리교육진흥원 담당 실무이사는 7/22일에 실시한 마지막 물리인증제 전문가과정 결과가 공지되었으며, 9/2일에 실시한 제2회 물리대회(TPL)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고 최근 개최된 사정회의 결과를 보고하였다. 마지막으로 전산담당 실무이사 보고가 있었으며, 학술대회 홈페이지 및 모바일 시스템 개선 작업 진행 현황과 Indico 시스템을 활용하여 소규모 학술행사 대행 서비스를 진행 중이라고 보고하였다.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