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특집

나노포토닉스 동향

편집후기

작성자 : 박홍규 ㅣ 등록일 : 2024-03-07 ㅣ 조회수 : 169

나노포토닉스는 나노미터 스케일에서의 빛의 거동 및 나노크기 물체와 빛의 상호 작용을 관찰하는 학문으로서, 현대 광학에서 매우 주목받는 연구 분야 중 하나이다. 최근 새로운 나노물질들의 발견과 함께 물질의 기본적인 특성을 연구하는 기초연구에서뿐 아니라, 광통신, 데이터 저장, 평판 디스플레이 등의 응용 분야에서도 경이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나노포토닉스는 선형과 비선형, 고전과 양자 광학과 함께 물리학과 화학, 생물학, 재료공학을 포괄하는 고도로 학제적인 분야이다. 광학 및 재료 공정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이러한 융합은 나노기술 분야 전반에 걸쳐 커다란 혁신을 이끌고 있다. 나노포토닉스의 본질은 물리적 시스템과 광학적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특성은 대부분 나노미터 스케일에 의해 결정된다.

이번 특집호에서는 이러한 나노포토닉스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을 아우르는 4편의 글을 소개하였다. 본 편집위원의 ‘나노광원 연구의 최신 동향’에서는 최근 연구되고 있는 나노광원으로서 토폴로지 레이저 및 단일광자원 연구의 혁신성 및 가능성에 대해 소개했고, 유석재 교수님의 ‘카이랄 나노포토닉스와 빛-물질 상호작용 제어’에서는 빛의 카이랄성을 통해 나노미터 수준의 작은 영역에서 빛과 물질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제어되고 응용될 수 있는지를 소개했다. 서민교 교수님의 ‘마이크로 광학적 광자-광자 상호작용 극대화’에서는 광자를 특정 공간에 오래 가두고 개별적으로 상호작용케 하는 광학적 비선형성에 대해 고찰했으며, 김선경 교수님의 ‘복사광 조종하기’에서는 나노포토닉스 원리에 기초한 구조 설계를 통해 복사광을 제어하는 최근 연구를 소개했다. 활발한 연구 활동으로 매우 바쁘신 와중에도 원고를 써주신 교수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본 특집호를 통해 나노포토닉스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공동연구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객원 책임편집위원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교수 박홍규 (hgpark@snu.ac.kr)]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