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YSICS PLAZA
새물리 하이라이트
등록일 : 2021-09-08 ㅣ 조회수 : 890Y2O3:Pr3+ 나노분말의 Pr3+ 도핑 농도와 어닐링 온도에 의한 광학적 특성
정경복, New Physics: Sae Mulli 71, 568 (2021).
형광체 변환 백색 발광다이오드(Phosphor-converted white light-emitting diodes, pc-WLEDs)는 저전력, 장수명, 견고성, 친환경 등의 장점으로 조명, 디스플레이,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며 연구에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에너지 볼밀링 방법을 이용하여 프라세오디뮴 이온(praseodymium, Pr3+)을 도핑한 Y2O3 나노분말을 합성하였고, Pr3+ 이온의 농도와 어닐링 온도에 따른 Y2O3:Pr3+ 형광체 나노분말의 구조적 특성과 광학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Y2O3:Pr3+ 형광체 나노분말의 광발광(photoluminescence, PL)은 파장 285 nm로 여기시켰을 때 Pr3+ 이온의 4f-5d 천이에 의해 630 nm에서 강한 발광 피크가 나타났다. Pr3+ 이온의 도핑농도가 증가하면서 광발광 세기는 급격하게 감소하였다(그림 a). 이는 농도 소광(con- centration quenching) 현상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어닐링 온도에 의한 광발광 특성은 온도가 증가하면서 광발광의 세기가 증가하였으며 1200 ℃에서 최대값을 나타내었다(그림 b). 그래프 안에 첨부된 이미지는 Y2O3:Pr3+ 형광체 나노분말에 365 nm의 UV 램프를 조사하였을 때 Pr3+ 이온의 도핑농도와 어닐링 온도에 따른 형광이미지이다. Pr3+ 이온의 도핑농도 0.1 mol%, 어닐링온도 1200℃에서 가장 강한 형광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용매열합성법으로 제작된 헤파필터/미세먼지 기반 탄소점의 특성 분석
정종원, 양현경, New Physics: Sae Mulli 71, 574 (2021).
최근 미세먼지 등과 같이 대기질 오염이 심각하여 쾌적한 실내활동을 위하여 공기청정기의 사용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러한 공기청정기에는 외부의 오염 물질을 포집하기 위하여 헤파필터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렇게 사용되어진 헤파필터 및 포집된 먼지는 재활용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쓰레기로 분류되어 소각되거나 매몰 등의 형태로 버려지고 있어, 2차 환경오염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쓰레기로 분류되어 버려지는 헤파필터/미세먼지를 이용하여 탄소점을 제작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여 관련 분야의 응용성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작된 탄소점의 평균 입자크기는 약 4.90 nm의 둥근 형상의 입자를 가지며, 라만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1371 cm-1 부근의 D-band와 1575 cm-1 부근의 G-band의 구조적 특성과 산란세기 비율 \(\small I_{G} / I_{D} \approx -1.1\)로 높은 결정성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XPS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C=C결합을 가지는 C1s와 C=O, C-O의 결합을 가지는 O1s 결합밴드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작된 탄소접은 하이드록시기 및 에스터 작용기들이 있는 FT-IR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효율적인 탄소점의 제작을 위하여 에탄올 이외에 물과, 2-PrOH와 같은 다른 용매를 사용하여 제작한 결과 에탄올에서 가장 우수한 특성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작된 탄소점은 자연광에서는 투명한 갈색 용액의 색상을 보여주지만, 자외선 광을 조사 시 청색의 빛을 발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그림).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제작된 탄소점은 LED의 연색성 개선, 태양전지 효율 향상, 지문검출 및 위변조 방지에 사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전글은퇴를 접하면서 - 김충선
- 다음글새 책 - 김광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