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1-02-10 ㅣ 조회수 : 1,021

  • 2021년 제1차 평의원회 및 신년회 개최

  • 한국물리학회 2021년 동계 실무이사회 워크숍 개최

  • 2021년 2월 실무이사회 소식

  • 제29대 집행부의 첫 실무이사회가 지난 2021년 2월 19일(금)에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총 26명의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가 참석하였으며, 위원회별 업무보고와 주요 사안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우선 총무이사 보고에서는 몇 가지 학회 운영에 대한 내규 안내 및 주요 학회 행사에 대해 소개하였으며, 회장선출규정 개정안과 회비에 관한 규정 개정안에 대해 토의안건으로 논의하였고 원안 그대로 이사회에 상정하기로 하였다. 학술위원회에서는 2021 봄학술대회 진행 상황을 보고하면서 온라인 학술대회의 경우 학생들의 학술대회 참가 독려가 필요하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학술대회 참가 시 교사 회원의 혜택을 주는 방안과 학부 학생의 구두발표 허용 여부에 관하여 논의하고 교육위원회와 상의하고 결정하기로 하였다. 교육위원회에서는 기과협/과총 교육정책포럼을 소개하고 봄 학술대회 교육위원회 특별세션 운영계획을 보고하였다.

    새물리편집위원회에서는 하이라이트 논문과 총설논문에 대하여 XML 편집을 진행하기로 하여 인용도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일반 논문도 저자가 편집비 납부 시 XML 편집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하였다. JKPS와 CAP 편집위원회에서는 논문투고/심사 및 학술지 발행 현황을 보고하면서 과총 및 연구재단 학술지 평가에 대비한 서류 준비 및 추가 점수 획득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보고하였다. 한편 홍보잡지편집위원회에서는 ‘물리학과 첨단기술’ 웹진 개선안을 보고하였다.

    정책위원회에서는 기초연구사업 관련 주제로 학술대회 정책세션을 개최할 예정임을 보고하였으며, 윤리위원회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학회 학술지 논문 연구진실성 위반 심의 과정을 보고하고 최종 결정안을 제시하였으며 이 결과를 2월 이사회에 상정하여 향후 조치 사항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용어심의위원회에서는 용어변경 신청이 접수되어 이를 처리하였으며, 이 결과를 회원들에게 알리는 체계를 마련하기로 하였다. 재정위원회에서는 온라인 학술대회 전시회를 활성화하고 전시/광고 체계 및 구인/구직 사이트 개편을 통해 재정수입과 연계하는 방안을 소개하였다. 포상위원회에서는 봄 한국물리학회상 진행 경과를 보고하였으며, 여성위원회에서는 여성과총 심화 과제 제안서 제출 및 2021년 여성위원회 사업계획을 공유하였다.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2021년도 물리올림피아드 겨울학교 개최 소식을 보고하고 국제물리올림피아드 대표학생 선발을 위한 비대면 평가 계획에 대해 논의하였다. 물리학력평가위원회에서는 제1차 물리인증제가 곧 개최됨을 알리고 일반과정/전문가과정에 대한 온라인 시험 실시 계획에 대해 설명하였다. 출연연활성화특별위원회에서는 봄학술대회에서 출연연 특별세션을 개최할 예정임을 보고하고, 위원회 명칭에서 ‘활성화’를 삭제하여 ‘출연연특별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하는 안을 제시하였으며, 실무이사들이 이에 동의하여 이사회에 상정하기로 결의하였다. 물리대중화위원회에서는 2021년 사업 추진안을 공유하고 대중화위원회 강연을 봄학술대회 프로그램에 포함하기로 하였다. 전산위원회에서는 학회 홈페이지 현황을 요약하여 전달하고 향후 고도화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 2021년 2월 이사회 소식

  • 한국물리학회 제176회 이사회가 지난 2월 26일(금) 오후 4시에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이번 이사회는 제29대 집행부의 첫 이사회로서 총 32명의 이사와 1명의 감사가 참석하였으며, 제175회 이사회 회의록 인준, 2020년 학회 결산 및 감사 보고, 여섯 개의 심의 안건 및 자유토론 순으로 논의되었다.

    심의안건 제1호로 제29대 집행부 추가 동의안이 상정되었다. 실무이사장은 제175회 이사회에서 인준 받은 신임 집행부 명단 외 추가 명단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으며 참석이사의 반대 없이 가결되었다.

    심의안건 제2호에서는 위원회 명칭 변경안이 상정되었다. 출연연활성화특별위원회에서 위원회 명칭에 ‘활성화’라는 단어가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제시됨에 따라 해당 단어를 삭제하고 ‘출연연특별위원회’로 변경하는 안건이 상정되었으며, 참석이사의 반대 없이 승인되었다.

    다음 심의안건으로는 회비에 관한 규정 개정안이 상정되었으며, 사문화된 규정들을 삭제하는데 참석이사 전원이 찬성하여 가결되었다.

    네 번째 심의안건에서는 천체물리학 분과 회칙에서 분과임원 선거가 분과총회에서 실시하도록 되어 있는 제한을 삭제하여 현실화하고 선거권자 자격 관련 조항을 추가하는 개정안이 상정되어 승인되었다.

    심의안건 제5호에서는 회장선출 규정 개정안이 상정되었다. 실무이사장은 본 안건의 주요 개정 내용이 두 가지로 분리될 수 있으며, 첫 번째는 회장 선거 시 전자투표가 가능하도록 관련 조항을 수정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회장 선거 일정을 2개월 앞당겨 차기 집행부부터는 임기 시작 시점에 법적 이사 등기 완료가 가능하도록 수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두 개정 내용에 대해 각각 표결을 진행하였으며, 첫 번째 전자 투표 관련 수정안에 대해서는 참석 이사의 반대 없이 가결되었고, 두 번째의 회장 선거 일정을 2개월 앞당기는 개정안에 대해서는 참석 이사의 과반수 찬성으로 개정이 승인되었다.

    심의안건 제6호에서는 연구윤리위반 제보에 대한 판정 및 처리 논의가 진행되었다. 실무이사장은 제보 이후 윤리위원회에서 윤리 규정 절차대로 진행하였음을 설명하였으며, 참석한 윤리위원장이 부연설명을 하였다. 최종 판정 결과에 따른 향후 조치에 대해 참석 이사들이 승인하고 상세 사항은 윤리위원회에 위임하는 것으로 결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물리교육과정 개편 및 학술대회 전시회 활성화에 대한 자유 토론이 있었다. 교육위원회 위원장이 2022년 교육과정 개편과 2025년 고교학점제 시행에 앞서 올해가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사들이 관심을 가져줄 것을 피력하였고, 재정위원장은 전시회를 비롯하여 홈페이지 및 홍보잡지 광고 등 학회 재정을 풍성하게 해줄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 물리올림피아드 겨울학교 온라인 교육 및 평가 실시

  • 2021년 분과위원장 간담회 개최

  • 2021년 지부장 간담회 개최

  • 2021년 제1차 물리인증제 개최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