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특집

마찰 대전 탐구와 에너지 수집 응용

편집후기

작성자 : 정종훈 ㅣ 등록일 : 2021-02-26 ㅣ 조회수 : 119

마찰 대전 현상은 BC 300년부터 알려져 있었지만, 그 근본 원인과 전하 전달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아직 제대로 이해되지 않고 있다. 마찰 대전 현상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부도체뿐만 아니라 도체, 반도체에서도 나타나며, 매크로 스케일의 물질에서 나노 스케일의 물질에까지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시료 합성 기술, 측정 기술, 그리고 이론 계산의 발전을 통해,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이해하기 어려운 마찰 대전 현상을 조금씩 명확하게 이해하게 되었다.

본 특집에서는 마찰 대전과 관련된 네 가지의 연구 주제(마찰 대전 메커니즘 이해, 마찰 대전 표면 전하의 측정과 분석, 마찰 대전 고분자 재료의 설계, 전기장 유도 2차 고조파 발생을 통한 캐리어 운동 및 마찰 전하 분포 프로빙)를 소개하였다. 본 특집호를 위해 인하대학교 물리학과 이민백 교수님과 박진홍, 최진혁, 박상혁 학생, 인하대학교 물리학과 이규태 교수님, 그리고 인하대학교 고분자공학과 위정재 교수님과 조웅비 학생이 수고해 주셨다. 매우 바쁘신 중이지만, 집필을 해 주신 것에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린다. 

본 연구 소개가 마찰 대전 기초 연구에 대한 관심과 발전에 큰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객원 책임편집위원 인하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정종훈 (jhjung@inha.ac.kr)]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