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1-05-11 ㅣ 조회수 : 465

  • 2021년 4월 이사회 소식

  • 한국물리학회 제177회 이사회가 지난 4월 9일(금) 오후 3시에 총 30명의 이사와 2명의 감사가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제97회 정기총회 개최에 앞서 진행된 이번 이사회는 제176회 이사회 회의록 인준, 2021년 1분기 회무보고, 여섯 개의 안건 심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2021년 1월~3월 사업에 대한 회무보고에서는 일반업무 보고와 함께 학술지 및 홍보잡지 발간 업무 보고, 각 상설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업무 보고가 있었다. 특히 새물리 편집위원회에서는 3월부터 하이라이트 논문 및 총설 논문에 대해 XML 편집을 시작하였으며, 차후 일반 논문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보고하였다. 학술위원회에서는 2021년 봄 학술대회 준비 현황을 보고하면서 2020년 온라인 학술대회에서 운영되지 않았던 파이오니어 심포지엄에 대해 정책을 정비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9개의 학회 주관 특별세션을 운영하여 학술대회의 국제화 및 다양화에 기여했다고 설명하였다. 한편 교육위원회에서는 제3차 및 제4차 기과협 교육정책 포럼과 봄 학술대회 특별세션을 소개하면서 올해가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의견 개진에 중요한 시기인 만큼 참석 이사들의 관심을 당부하였고, 물리학력평가특별위원회에서는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취소되었던 물리인증제를 지난 2월에 성공적으로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음을 보고하였다. 

    이번 이사회 심의안건 제1호로 제29대 집행부 추가 동의안이 상정되어 새로이 구성된 연구비전특별위원회와 함께 새물리 편집위원회, 교육위원회, 국제교류위원회 및 물리대중화특별위원회 추가 명단에 대한 동의를 받았으며, 심의안건 제2호로는 2020년 결산안이 상정되어 승인되었다. 심의안건 제3호와 제4호로 각각 2021년 봄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선정안과 신입 회원 인준안이 상정되어 가결되었다. 심의안건 제5호로 ‘용역연구 관리 규정 개정안’이 상정되었으며, 이것은 한국연구재단 용역연구사업 협약 시 제출된 청렴서약서를 이행하기 위한 것으로 참석 이사의 반대없이 가결되었다. 청렴서약서 내에 ‘연구비 부정집행 방지를 위한 연구비 통제 및 관리’ 지침이 포함된 규정을 1개월 이내에 마련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기존 ‘용역연구 관리 규정’을 개정하여 해당 관리 지침을 포함하도록 한 것이다. 마지막 심의안건으로 학술지 및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의 편집위원 수 제한을 삭제하는 세칙 개정안이 상정되었으며, 만장일치로 제97회 정기총회에 상정하기로 결의하였다.

  • 2021년 4월 실무이사회 소식

  • 제29대 집행부의 2021년 4월 실무이사회가 실무이사장,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 총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4월 20일(화)에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봄 학술논문발표회 개최 전날 개최된 이번 실무이사회는 위원회별로 핵심 보고와 긴급 토의안건만 논의하고 봄 학술대회 특별세션 소개 및 학술대회 업무 분장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학술위원장과 학회장이 참관하였다. 

    우선 총무이사 보고에서는 2022년까지 중등학교 교사 회원에 대한 학술대회 등록비 면제 정책을 안내하였다. CAP 편집위원회에서는 논문 출판 현황을 보고하고, 2021년부터 매월 Volume number가 바뀌는 표기 방식에 대한 의견을 구하였다. 참석한 실무이사들은 온라인 출판속도가 빨라지고 이미 1분기 동안 진행된 Volume 표기 방식 변경은 타 논문의 인용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Volume number 변경에 동의하였다. 그러나 Elsevier 측의 편집 절차 오류에 대해서는 강하게 항의하고 다음 재계약 시 이를 반영하기로 하였다. 물리학력평가위원회에서는 2021년 제1차 물리인증제 결과를 공유하고 한국중학생물리대회 검토 워크숍 개최지원을 요청하여 재무이사의 동의를 받았다.

    교육위원회, 여성위원회 및 물리대중화위원회에서는 봄 학술대회에서 진행하는 위원회 특별세션을 소개하였다. 교육위원회에서는 ‘21세기 한국형 대학 일반물리학 교육’의 방향에 대한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을 할 예정이며, 전국 물리학과 학과장에게 홍보하기로 하였다. 여성위원회에서는 특별세션 개최에 앞서 조사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고하고 연구실에서의 경험을 공유하고 슬기롭게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하였다. 물리대중화위원회에서는 ‘나혼자 푼다’라는 주제로 대중 과학행사를 개최하고 유튜브 및 네이버 채널에 생중계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학술위원회에서는 봄 학술대회 개요 및 총괄 본부 운영 계획에 대해 전달하고, 화상 회의 문제 발생 시 신속한 상황 대처를 위해 구두세션별로 세션감독 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하였고, 학술위원회에서 담당할 수 없는 세션들은 참석 실무이사들의 도움을 받기로 하였다.

  • 2021년도 봄 학술논문발표회 및 제97회 정기총회 개최

  • 2021 봄 학술논문발표회 우수발표상 수상 명단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