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1-10-21 ㅣ 조회수 : 89

  • 2021년 10월 이사회 소식

  • 한국물리학회 제180회 이사회가 지난 10월 8일(금) 오후 3시에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총 26명의 이사와 2명의 감사가 참석하였으며, 제179회 이사회 회의록을 인준하고, 이어 회무 보고 및 세 개의 심의 안건이 논의되었다.

    회무보고는 2021년 2~3분기의 일반 업무 보고와 위원회 사업 보고로 진행되었으며, 일반 업무 보고에서는 과총 관련 업무, 학회 주요 행사 및 회의, 분과/지부 관련 소식을 보고하였다. 특히 2022년이 학회 70주년으로 기념사업 준비 TFT를 구성하고 물리 방송물 제작, 70주년 기념 학술대회 및 각종 연계 행사 계획안에 대해 소개하였다. 새물리, JKPS, 홍보잡지, CAP 편집위원회에서는 9월까지의 학술지 및 홍보잡지 발간현황을 보고하고, 신임/연임 편집위원을 소개하였다. 학술위원회에서는 2021 가을학술대회 진행 현황과 운영계획을 설명하고, 교육위원회에서는 2022년 교육과정 개편 관련 업무, 고등학교 물리페스티벌 개최 결과에 대해 보고하였다. 정책위원회에서는 가을학술대회에서 ‘기초과학 발전방안’과 ‘새로운 대형연구시설의 필요성과 계획’이라는 주제의 특별세션을 운영할 예정임을 보고하였다.

    한편 국제교류위원회에는 재미한인물리학자협회, 독일물리학회, 일본물리학회와의 교류 협력 사업 추진 현황에 대해 보고하고 내년에 개최될 APPC15 학회 준비 현황에 대해 설명하였다. 회원관리위원회에서는 2022년도 달력을 제작 중이며, 여성위원회에서는 2회에 걸친 ‘찾아가는 여성물리인’ 멘토링 행사 운영, ‘KPS-KOFWST 젊은 연구자상’ 시상 및 ‘IUPAP ICWIP’ 참가를 보고하였다. 물리학력평가특별위원회에서는 2021년 제2차 물리인증제 및 한국중학생물리대회 개최 결과에 대해 보고하였는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서 개최되어 운영 본부도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물리대중화위원회에서는 언론방송사 자문 절차를 체계화하였음을 설명하고, 물리대중화위원회가 참여한 <물리 읽어드립니다>와 봄학술대회 대중화 프로그램 <나 혼자 푼다-물리편>이 “올해의 과학문화 상품”으로 선정되었다고 보고하였다.

    이어진 심의안건에서는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인준, 신입 회원 인준, 세칙 수정개정안 심의순으로 진행되었다. 심의안건 제1호로 포상위원회에서 상정된 가을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선정안이 참석 이사의 반대없이 가결되었다. 특히 포상위원회 위원장은 이번에 젊은물리학자상과 신진물리학자상 후보자 서류가 많이 접수되었으며 연구 성과도 모두 탁월하여 수상자 선정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심의안건 제2호에서는 회원관리위원회에서 상정한 가을 신입 회원 입회(안)이 상정되었으며, 본 안건이 가결되어 정회원 103명, 학생회원 378명, 준학생회원 30명, 총 481명의 회원이 인준을 받았다.

    심의안건 제3호로는 세칙개정안이 상정되었는데 이 개정안은 지난 제179회 이사회에서 부결되었던 개정안을 수정하여 재상정된 안건이다. 세칙 개정의 주요 목적은 분과 및 지부 운영 지침 현실화, 실무이사회 인원 제한 항목 삭제, 부회장 제한 기준 완화, 물리대중화특별위원회의 상설화와 함께 위원회 실무 집행 가능 구조로 변경하는 것이다. 특히 지난 제179회 이사회에서 부결의 원인이 되었던 실무이사회 및 위원회 관련 개정안에 대해 노태원 회장은 보완된 세칙 조항을 설명하면서 각 위원회별로 실무이사를 배치하고 위원회가 실무이사회 절차 없이 사업 집행이 가능한 구조로 변경하되, 집행부에 따라서 실무이사회 중심으로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유연성을 유지하였다고 강조하였다. 참석 이사들의 만장일치로 수정 세칙 개정안이 가결되었으며, 10월 가을 임시총회에 상정하기로 하였다. 총회에서 세칙 개정안이 승인되면, 각종 위원회 규정을 세칙에 맞도록 개정하는 절차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유 토론 시간이 있었으며, 매년 10월 노벨상 시즌 기간 물리학의 대중적 홍보 방안 등에 대해 논의되었다.

  • 2021년 10월 실무이사회 소식

  • 지난 10월 19일(화) 제29대 집행부의 2021년 10월 실무이사회가 총 20명의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가 참가한 가운데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가을학술대회 개최 전날 개최된 이번 실무이사회는 중요 사안 위주로 보고 및 토의가 이루어졌으며, 가을학술대회 위원회 주관 특별세션 소개 및 학술위원회의 가을학술대회 준비 및 운영 방안 보고가 있었다.

    새물리편집위원회에서는 지난 10월 18일 역대 편집위원장 간담회를 개최하였음을 보고하고, 가을학술대회 시니어 특별강연에 대해 소개하였다. JKPS 편집위원회에서는 가을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들에게 총설논문을 요청하고, 연구윤리 기준 및 처리 절차를 논의 중이라고 설명하였다. CAP 편집위원회에서는 CAP 발간 20주년을 맞이하여 가을 특별세션을 개최할 예정임을 보고하였다.

    교육위원회에서는 2022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공청회가 10월22일 개최됨에 따라 기초과학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적극 공청회에 참여해 줄 것을 참석 실무이사들에게 피력하였다. 용어심의위원회에서는 학술단체총연합회 과제로 수행 중인 학술용어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정비대상 용어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여성위원회에서는 KPS-KOFWST 젊은연구자상 수상후보자 발표회를 개최하였으며, 그 중 3명을 수상자로 선정하였음을 보고하였다. 본 발표영상은 가을학술대회 특별세션 안내페이지에 게시되어 회원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출연연특별위원회에서는 가을학술대회에서 “Quantum Technology”라는 주제의 포커스세션 1개와 “출연연에서의 물리학 연구”를 주제로 특별세션 1개를 준비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전산특별위원회에서는 학회 메인 홈페이지 검수 현황과 함께 물리교육 홈페이지 노후화 및 보안 문제의 해결을 위해 여러 방안을 검토 중임을 공유하였다.

    학술위원회에서는 가을학술대회가 4번째 맞는 온라인 학술대회임에도 1,100편이 넘는 초록이 제출되었다고 설명하면서 구두 및 포스터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이어서 구두세션 및 포스터세션 운영 방법과 총괄본부 운영 계획을 공유하고 구두세션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비상시 실무이사들의 협조를 요청하였으며, 특별세션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하였다.

  • 2021년도 가을 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 개최

  • 지난 10월 20일(수)부터 22일(금)까지 2021년 가을 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가 약 16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온라인 학술대회로 개최되었다.

    735개의 구두발표와 371개의 포스터발표가 이루어진 이번 가을학술논문발표회에서는 기조강연, 파이어니어 심포지엄 세션(8개 주제, 15개 세션), 포커스 세션(38개 주제, 57개 세션), 튜토리얼 세션(8개), 학회주관 특별세션 프로그램(10개)이 구성되어 온라인 공간의 장점을 활용한 풍성한 학술교류 및 정보공유의 장이 마련되었다.

    우리 학회와 APCTP가 공동 주최한 기조강연에서 Hirosi Ooguri 교수(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University of Tokyo/Aspen Center for Physics)가 “Constraints on Quantum Gravity” 주제로 발표하였다. 구두발표는 총 154개(초청세션 91개, 일반세션 63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Zoom을 사용한 온라인 화상회의에서 사전 녹화 동영상 상영 및 실시간 질의응답 형태를 기본으로 하여 진행되었다. 그 밖에 학회에서 기획한 특별세션으로 새물리 시니어 초청강연, CAP 20주년 기념 특별 강연, 교육위원회세션, 정책세션, 대형연구시설 관련 특별세션, 여성세션, 출연연특별위원회세션, APCTP 저자강연, Open KIAS 특강, Zurich Instruments 특별세션이 개최되어 비학술 분야에서도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였다. 포스터 발표는 홈페이지에 PDF 파일 및 연구결과를 설명한 오디오 파일이 게시되었고, 댓글 창을 이용하여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다.

    10월 20일 오후 5시 10분과 10월 22일 오후 2시에는 각각 약 한 시간 동안 ‘e-Poster On-line Discussion’을 운영하여 포스터 발표자와 참관자 사이의 질의응답을 활성화하는 일정을 마련하였다. 이번 가을학술대회에서도 우수발표상을 응모하였으며, 수상 논문은 홈페이지 학술행사 게시판에 공지하였다.

    임시총회와 2021년 제3차 평의원회가 10월 20일(수) 오후 5시 10분부터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임시총회 1부에서는 2021년 가을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에 대한 소개가 진행되었다. 임시총회 2부에서는 2021년도 3분기까지의 회무보고가 있었으며, 정관개정안과 세칙개정안에 대한 안건 심의가 진행되어 모두 가결되었다. 정관 개정안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승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며, 개정된 세칙은 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개최된 2021년 제3차 평의원회에서는 신임·연임 편집위원과 신입 평의원이 인준되었다.

    가을학술논문발표회 화상회의 관리를 위한 운영본부는 한국과학기술회관 아나이스홀에서 운영되었다.

    Pioneer Symposia

    Focus Sessions

    Tutorial Sessions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명단

  • 2021 가을학술논문발표회 우수발표상 수상 명단

한국물리학회 SF어워드한국물리학회 SF어워드
고등과학원(12월31일까지)고등과학원(12월31일까지)
물리인증제물리인증제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