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1-12-16 ㅣ 조회수 : 2,606

  • 2021년 12월 이사회 소식

  • 한국물리학회 제181회 이사회가 지난 12월 10일(금) 오후 3시에 총 27명의 이사와 2명의 감사가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실무이사장의 성원 보고에 이어, 참석이사들은 제180회 이사회 회의록을 인준하고 학회 주요현황을 보고받았으며 8개의 심의 안건을 논의하였다. 

    학회 주요 현황 보고에서는 국제교류위원회의 IUPAP 총회 참가 결과, 교육위원회의 교육과정 개편 진행 현황, 70주년 준비 TF의 기념 사업 추진 현황 보고가 있었다. 지난 10/20~10/22일 기간 동안 개최된 IUPAP 총회에서 총 13명의 한국측 분과위원회 임원이 선출되었으며, 노태원 회장과 김영동 IUPAP 소위원회 위원장은 각각 C10, C8 분과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선임되었다. 특히 노태원 회장은 vice president로도 선출되어 한국 최초로 IUPAP 집행위원회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교육위원회에서는 2022년 과학과 교육과정 시안개발 연구에 참여하며 적극 의견을 개진하고 있으며, 70주년 준비 TF에서는 70주년 기념 행사 준비 현황과 50년사 이후 학회 역사 아카이브 구축 준비 현황을 보고하였다. 또한 70주년 엠블럼 제작이 완료되었으며, 캐치프레이즈를 공모 중이라고 보고하였다.

    주요 보고사항에 이어 심의안건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심의안건 제1호와 제2호에서는 연구윤리위반 제보에 대한 1차 심의 후 이의신청이 있을 시 재심의 위원회를 신규 위원으로 구성한다는 윤리 규정 개정안과 ‘젊은 생물물리 연구자상’ 제정 및 ‘신진물리학자상’ 시행 내용을 변경하는 포상 규정 개정안이 상정되어 참석 이사의 반대 없이 가결되었다. 심의안건 제3호에서는 위원회 규정이 없는 물리대중화위원회, 자문특별위원회, 출연연특별위원회, 전산특별위원회의 규정들의 제정과 ‘입자 및 장물리학 분과’ 회칙 제정안이 논의되었으며 참석이사 전원 찬성으로 가결되었다.

    심의안건 제4호로 각종 위원회 규정 및 일반 규정 개정안이 상정되었다. 이 규정들의 주요 개정 목적은 지난 임시총회에서 개정된 세칙 내용과 부합하도록 위원회 구성원 및 실무이사 명칭을 일관되게 정리하는 데 있었으며, 학술위원회 규정을 제외한 기타 위원회 규정 및 일반 규정 개정안은 모두 원안대로 승인되었다. 학술위원회 규정에서는 오해의 여지가 있는 일부 문장을 삭제하는 것으로 가결되었다. 학술위원회 규정이 개정됨에 따라 수정된 구성원에 대한 이사회 승인이 필요하여 심의안건 제5호가 상정되었으며, 분과위원장을 당연직으로 하는 학술위원회 구성 및 기존의 학술위원회 구성원들을 소위원회 구성원으로 변경하는 수정안이 승인되었다.

    2022년도 사업계획(안)이 심의안건 제6호로 상정되어 가결되었으며, 2022년도에는 70주년 기념 사업 및 APPC15 국제행사가 사업계획에 포함되었다. 심의안건 제7호에서는 2022년도부터 연회비 및 학술대회 등록비 인상안이 상정되었으며, 심도 있는 논의 끝에 정회원은 연회비와 학술대회 등록비를 원안대로 인상하기로 하였으나, 학생회원의 경우 연회비와 등록비를 모두 동결하고 학술대회 등록 시 연회비가 면제되는 혜택도 유지하기로 하였다. 또한 연구비 지원이 없는 경우 연회비와 등록비를 각각 50%씩 할인해 주는 정책을 도입하기로 하였다. 심의안건 제8호에서는 2022년도 사업 예산이 논의되었으며, 앞서 안건 7호에서 가결된 연회비 및 학술대회 등록비 인상을 바탕으로 수정된 수입부와 지출부가 승인되었다.

  • 2021년 12월 실무이사회 소식

  • 2021년 12월 실무이사회가 지난 12월 17일(금)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실무이사장,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 총 20명이 참가하였으며, 각 위원회별 사업보고 및 주요사항 논의가 진행되었다.

    총무이사 보고안건에서는 정회원 연회비 및 학술대회 등록비 인상을 비롯하여 지난 제181회 이사회 결정 사항들을 전달하였고, 70주년 준비 TF 활동을 보고하였다. 학술위원회에서는 2022년 봄학술대회 준비가 시작되었으며, 1월 중 하이브리드 또는 전면 온라인 개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하였다. 교육위원회에서는 2022년 교육과정 개정에서 각론이 진행되고 있으며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팀에 교육위원회 위원 5명이 참여하여 활동 중임을 공유하였다. 또한 2021년 온라인으로 개최된 학부생작품발표회 결과에 대해 보고하였다. 국제교류위원회에서는 내년 예정된 독일물리학회, 일반물리학회와의 공동심포지엄 개최 계획을 보고하였다.

    학술지 및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2021년 11월까지의 문제없이 출판이 진행 중이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특이사항들을 보고하였다. JKPS 편집위원회에서는 최다 인용되었거나 최다 다운로드된 논문들을 JKPS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며, 지난 30여 년간 JKPS 논문과 새물리 초록의 영문 교정을 진행해준 Edward J. Button 교수에게 감사패와 기념품을 전달할 예정임을 공유하였다. CAP 편집위원회에서는 20주년 기념 특집호를 발간할 예정이다.

    윤리위원회에서는 지난 이사회에서 윤리규정 개정이 승인되어 새로운 규정에 따라 재심의위원회를 구성 중이라고 보고하였으며, 회원관리위원회에서는 2022년 달력 제작이 완료되어 배포 중이라고 설명하였다. 용어심의위원회에서는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이하 ‘학총’) 과제인 학술용어정비사업이 종료되고 500개의 후보 용어 중 200개의 정비용어를 선정하여 학총 학술대회에서 발표하였다고 보고하였으며, 실무이사들의 의견에 따라 ‘물리학과 첨단기술’에 용어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대표사례를 기고하기로 하였다. 포상위원회에서는 분과 관련 상들에 대한 수상자 선정 및 시상 절차를 변경하는 개정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하였으며, 여성위원회에서는 여성과총 위탁과제를 완수하고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였으며, 12월 10일~11일에 대면 워크숍을 개최하였다고 보고하였다. 한편 물리대중화위원회에서는 2022년 물리어벤져스 개최 계획을 보고하고, 물리 다큐멘터리 제작 추진 현황을 공유하였다.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일반물리 2차 통신교육 평가 결과를 공유하고 겨울학교에 총 91명이 입교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물리학력평가위원회에서는 2022년 제1차 물리인증제 개최 계획을 공지하였으며, 2021년과 동일하게 전면 비대면 온라인 시험 및 감독 체계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하였다. 전산특별위원회에서는 학회 사무국에 전산 전담 직원 채용을 제안하면서 갖추어야 할 조건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비전특별위원회에서는 2023년부터 적용될 한국연구재단 RB 분야 개편에 대한 학회 의견을 전달하였으며 2019~2020년에 수행했던 분야별 지원체계 후속 연구과제인 ‘물리학분야 분야별 지원체계 고도화 기획연구’를 2022년 4월까지 5개월간 수행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