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2-04-21 ㅣ 조회수 : 1,293

  • 2022년 4월 이사회 소식

  • 지난 4월 8일(금) 오후 3시에 한국물리학회 제183회 이사회가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이사 20명과 감사 2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차 이사회 회의록을 인준하고, 일반 회무보고, 위원회 사업보고, 안건 심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학회 일반 회무보고에서는 70주년 기념 사업으로 물리 다큐멘터리 제작, 70년사 아카이브 구축, APPC15에서 70주년 기념 행사(Global Physics Summit 행사, IYBSSD 2022 행사 개최 예정) 진행, 70주년 기념 가을학술행사 및 전시회 추진 현황을 보고하였다. 또한 주무관청에 2021 사업실적 및 2022 사업계획을 제출하고 기부금 활용실적을 공지했음을 보고하였다.

    학술지와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2022년 1분기 발간 현황과 5월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신임 편집위원 명단을 보고하였다. 특히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학회 70주년 기념 및 물리학과 첨단기술 30주년 기념으로 진행한 SF 단편소설 공모전 결과를 소개하였으며, CAP 편집위원회에서는 Elsevier와의 재계약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보고하였다.

    학술위원회에서는 봄학술대회 진행 현황 및 운영 계획을 보고하였으며, 특히 이번에 메타버스 플랫폼을 도입하여 포스터와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임을 소개하였다. 교육위원회에서는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여 학회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으며, 올해도 고등학생 물리페스티벌을 온라인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또한 대학커리큘럼 소위원회에서 “물리학과 인공지능”에 대한 겨울학교를 개최하였고 봄학술대회에서 일반물리학 과목 개선 방향에 대한 특별세션을 개최할 예정임을 보고하였다. 정책위원회와 대형연구시설 소위원회에서는 봄학술대회 기간 동안 기초연구사업 관련 정책세션과 새로운 “대형연구시설 건설의 필요성과 계획”이라는 주제로 각각 특별세션을 개최할 예정임을 보고하였다. 국제교류위원회에서는 작년 11월 AAPPS 포럼에 실무이사가 참가하여 한국물리학회를 소개하였으며, 일본물리학회 기간 중인 3/18일 한일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하였음을 보고하였다. 여성위원회에서는 2022년도 여성과총 단체지원사업 심화과제 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올해 학술대회 특별세션 개최, 찾아가는 여성물리인, 여고생물리캠프 개최 계획을 공유하였다. 물리대중화위원회에서는 물리어벤져스 1차 <입자물리학 엔드게임>과 2차 <얼음과 불의 노래>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음을 보고하였다.

    한편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온라인 겨울학교 개최 및 2022년도 국가대표 선발 소식을 전하였으며, 제52회 국제물리올림피아드(개최 예정지: 벨라루스)가 취소되어 이를 대신할 온라인 대회를 준비 중이라고 보고하였다. 이어진 물리학력평가위원회 보고에서는 2022년 제1차 물리인증제가 온라인으로 개최되어 그 결과를 공유하였으며, 전산특별위원회에서는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 및 물리학력평가위원회와 함께 노후화된 물리교육홈페이지 신규 구축과 문제은행 서버 구축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하였다. 출연연특별위원회에서는 봄학술대회 포커스 세션과 출연연 특별세션 개최 계획을 소개하고, 연구비전특별위원회에서는 한국연구재단 정책과제인 ‘분야별 지원체계 고도화 기획연구-물리학 분야’ 과제 기간을 6월로 연장하고 세부 분야별 중장기 로드맵을 업데이트하였으며, 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제183회 이사회 심의안건으로는 제29대 집행부 추가 동의, 2021년 결산안 심의,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및 시상내용 인준, 신입회원 인준, 연구윤리 재심의위원회 결의사항 검토가 있었다. 첫 번째 심의안건으로 상정된 제29대 집행부 추가 동의에서는 여성위원회 부실무이사 및 위원 위촉건이 상정되어 전원 찬성으로 가결되었으며, 두 번째 심의안건으로 2021년 사업보고 및 결산안이 상정되어 반대 없이 정기총회 상정이 승인되었다. 또한 감사 2인의 2021년 사업 결산에 대한 감사 보고가 있었다. 제 3호 안건으로 상정된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및 시상내용 논의에서는 참석이사 전원 찬성으로 수상자가 인준되었으며, 부상으로 금메달을 수여해 왔던 학회상을 상금으로 변경하는 시상내용이 승인되었다. 다음으로 상정된 신입회원 인준에서는 회원관리위원회에서 추천한 정회원 82명, 교사회원 5명, 학생회원 250명, 준학생회원 362명이 모두 인준되었다. 마지막 제5호 심의안건에서는 연구윤리 재심의위원회 결의사항을 검토하고 재심의 결과를 제보자에게 통보하는 후속 절차가 만장일치로 승인되었다.

  • 2022년 4월 실무이사회 소식

  • 제29대 집행부의 2022년 4월 실무이사회가 봄학술대회 개최 전날인 4월 19일(화) 오후 3시 30분에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회장, 실무이사장, 총무이사, 재무이사, 위원장,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 총 18명이 참석하였으며, 주요 업무 보고 및 봄학술대회 운영 준비 회의로 진행되었다. 이날은 용어심의위원회에서 신규 용어 신청 또는 수정 요청 건 진행 현황을 보고하였으며, 여성위원회에서 2022년 사업 계획을 공유하고 봄학술대회 여성위원회 특별세션을 소개하였다.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2022년 국제물리올림피아드의 벨라루스 개최가 취소되어 스위스에서 이를 대신하는 온라인 대회를 추진하고 있으며, 본 대회가 개최되면 참여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학술위원회에서는 2022년 봄학술대회의 초록접수 현황 및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기조강연 및 초청세션, 학회 주관 특별세션을 소개하였다. 또한 전반적 봄학술대회 운영 계획을 설명하면서 특히 이번 학술대회의 포스터세션과 전시회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참여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였다. 이어 참석한 실무이사들 모두 메타버스 공간으로 이동하여 메타버스 건물 1층에 마련된 회의실에 다시 모여 다양한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메타버스 접속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있었던 실무이사들의 경우 원인 분석 및 해결 방안을 강구하였으며, 이를 회원들께 안내하기로 하였다.

  • 2022년도 봄 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 개최

  • 지난 4월 20일(수)부터 22일(금)까지 2022년 봄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가 약 1550명이 참가한 가운데 온라인 학술대회로 개최되었다.

    709개의 구두발표와 288개의 포스터발표가 이루어진 이번 봄학술대회에서는 기조강연, 파이어니어 심포지엄 세션(21개 주제, 42개 세션), 포커스 세션(32개 주제, 43개 세션), 튜토리얼 세션(6개), 학회주관 특별세션 프로그램(8개)이 구성되어 온라인 공간의 장점을 활용한 풍성한 학술교류 및 정보공유의 장이 마련되었다.

    우리 학회와 KIAS가 공동 주최한 기조강연에서 David J. Wineland 교수(University of Oregon)가 “Individual atoms as clocks and bits”라는 제목으로 발표하였다. 구두발표는 총 158개(초청세션 100개, 일반세션 58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Zoom을 사용한 온라인 화상회의에서 사전 녹화 동영상 상영 및 실시간 질의응답 형태를 기본으로 하여 진행되었다. 그 밖에 학회에서 기획한 특별세션으로 일반물리학의 현대화를 위한 방향 및 방안 탐색(교육위원회 세션), 기초연구사업 정책세션, 새로운 대형연구시설의 국내 건설 필요성과 계획, 여성위원회 특별 북 토크, APCTP 저자강연, Open KIAS 특강, Zurich Instruments 특별세션이 개최되어 비학술 분야에서도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였다.

    특히 이번 봄 학술대회에서는 포스터 세션과 전시회를 ZEP이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올려 놓아 진행하였다. 이는 국내 대형 학회 중에서는 처음으로 시도한 것으로, 포스터 발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온라인 학술대회의 가장 어려운 부분인 참가자 간의 개별적인 소통이 수월하도록 하여 오프라인 학술대회에 한층 더 다가간 느낌을 주었으며 회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번에 구축한 메타버스 플랫폼은 향후 온라인 형태로 열리는 여러 학술대회 및 회의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봄학술대회에서도 우수발표상을 응모하였으며, 수상 논문은 홈페이지 학술행사 게시판에 공지하였다.

    2022년 봄 임시총회와 2022년 제1차 평의원회가 4월 20일(수) 오후 6시부터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임시총회에서는 2022년 봄 한국물리학회상 시상과 회무보고, 2021년 사업보고 및 결산 승인, 2022년 사업계획 및 예산 승인, 정관 개정 추인 등이 있었다.

    이어서 개최된 2022년 제1차 평의원회에서는 38명의 신임·연임 편집위원과 1명의 신입 평의원이 인준되었다.

    봄학술논문발표회 화상회의 관리를 위한 운영본부는 한국과학기술회관 아나이스홀에서 운영되었다.

    Pioneer Symposia

    Focus Sessions

    Tutorial Sessions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명단

  • 2022 봄 학술논문발표회 우수발표상 수상 명단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