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2-09-19 ㅣ 조회수 : 431

  • 2022년 9월 실무이사회 소식

  • 지난 9월 16일(금) 오후 3시 30분, 제29대 집행부 9월 실무이사회가 학회 회의실과 온라인 ZOOM 회의로 개최되었다. 회장, 실무이사장, 총무이사, 재무이사,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 총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2, 3분기 일반 업무 보고 및 위원회별 회무보고가 이루어졌으며, 주요 업무 현황에 대한 토의가 진행되었다.

    총무이사 보고안건에서는 학회가 누리미디어와 계약을 체결하여 DBpia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새물리 논문 및 물리학과 첨단기술의 발간물들을 검색 및 다운로드 가능하게 할 예정이라고 설명하였다. 본 계약으로 이윤이 발생하지는 않으나 온라인 접근성을 확대하여 보다 많은 연구자들에게 노출 및 홍보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신학문 분야가 대두될 때 분과 설립 전 워킹그룹을 신설하여 검증하는 과도기 기간에 대한 규정 마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하면서 차기 집행부와 제도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임을 공유하였다.

    학술지와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9월 중순까지 발간 현황과 주요 현안을 보고하였다. 새물리 편집위원회에서는 가을학술대회 특별세션 운영 계획을 설명하였으며, JKPS 편집위원회에서는 최근 회원들 대상으로 실시된 JKPS 인식 및 발전방향 설문조사 실시 결과를 공유하였다. JKPS 투고 논문 수가 줄어드는 원인에 대해 낮은 영향력 지수와 대외 명성이 가장 큰 이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밖에 오픈 억세스 지원, 총설논문 유치, JKPS 논문상 재정립, 게재료 면제제도 확대 등의 의견이 있었다. CAP 편집위원회에서는 2024년부터의 발간 계약을 Elsevier와 Springer의 제안사항을 검토 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하였다.

    학술위원회에서는 가을학술대회 일정과 주요 프로그램을 보고하고 초록 접수 현황을 공유하였다. 이번 가을학술대회는 2년 6개월만에 현장에서 개최되는 학술대회로 1480여 편의 역대 최다 초록이 접수되었으며, 특별전시회, 물리대중 강연, 전시 관람자 경품 추첨 등 70주년 기념 학회인 만큼 다양한 행사들을 준비하였다고 설명하였다. 교육위원회에서는 지난 8월 22일~26일에 곤지암에서 개최된 양자정보과학 여름학교와 함께 물리 UCC 대회 및 학부생작품발표회 진행 현황, 8월 25일 개최된 물리교육과정 개정 공청회 소식을 전하고, 2022년 가을학술대회 교육위원회 특별세션 개최 계획을 보고하였다. 특히 현직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물리교육과정 개정 공청회는 학회 주관으로는 처음 개최되는 것으로 향후 교육과정 개정 시 학회의 역할을 확대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제교류위원회와 정책위원회에서는 가을학술대회에서 각각 KPS-AKPA(재미한인물리학자협회) 파이오니어 심포지엄과 기초연구사업 정책세션을 개최할 예정임을 보고하였다.

    한편 회원관리위원회에서는 2023년도 달력을 제작하여 가을학술대회 등록자들에게 배포할 예정이며 달력의 12월 면에 4000여 명의 학생회원 명단을 삽입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또한 가을학술대회에서 회원 전체 명단을 인쇄한 포토월을 제작할 것과 거짓 정보로 가입한 회원을 제명할 수 있도록 회원가입 약관을 변경할 것을 제안하여 실무이사들이 모두 동의하였다. 용어심의위원회에서는 물리용어 신규 신청 건을 처리하고 홈페이지 물리용어집을 갱신하였다고 보고하였으며, 포상위원회에서는 가을 한국물리학회상 후보자 추천명단을 확정하고 건의 사항으로 평의원뿐 아니라 정회원 추천이 가능하도록 규정 개정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여성위원회에서는 지난 8월에 하이브리드로 개최된 제15차 APPC15에서 여성세션(Women in Physics)에 참가하여 발표하였으며, 가을학술대회 여성위원회 특별세션으로 ‘여성위원회 설립 20주년 기념세션’과 ‘KPS-KOFWST 젊은연구자상 세션’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물리대중화위원회에서는 EBS 물리다큐멘터리가 10월 22일 오후 3시에 방영될 예정이며 5분 하이라이트 영상이 가을학술대회에서 상영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또한 가을학술대회 물리대중화 특별세션으로 50분 분량의 강연쇼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 방영될 예정임을 공유하였다.

    물리올림피아드 위원회에서는 2022년 2차 통신교육 진행 현황을 보고하였으며, 물리학력평가위원회에서는 8월 27일(토) 대면으로 시행된 한국중학생물리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예전 문제들이 너무 난해한 경향이 있어 중학생 수준으로 낮춘 결과 목표 평균점수를 달성하고 31.52%가 수상하게 될 예정이라고 설명하였다. 전산특별위원회에서는 물리교육홈페이지와 분과/지부 학술행사 홈페이지 서버 구축이 필요하여 차기 전산위원회와 논의할 예정임을 공유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비전특별위원회에서는 2021년도 11월부터 2022년 7월까지 수행한 한국연구재단 정책과제 ‘물리학분야 분야별 지원체계 고도화 기획연구’의 최종보고서가 확정되어 회원들에게 보고서를 공지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 2022년 제주특별지부 학술 행사 개최

  • 2022년 강원지부 정기학술발표회 개최

  • 2022년 제13회 응용물리 심포지엄 개최

  • 회원 소식

퇴임 교수

울/산/대/학/교

홍순철 물리학과 교수(65)는 재직 동안 한국자기학회 회장, 한국재료관련학회 협의회 회장, 한국물리학회 부회장, 중점연구소 소장, 아시아 자성학회 연합회 부회장, 이공계 대학 중점연구소 협의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그외에 울산시민 대상을 수상하였다. 국제학술지에 150여 편의 논문을 게재하는 등 고체 물리 및 전산물리 분야 학술 연구 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다. 부산대 물리학과를 졸업, 한국과학기술원 이학석사, 한국재료연구원 연구원, 미국 노스웨스턴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 취득자

울/산/대/학/교

• 이름: 호앙 투 투이(Thuy Thu Hoang)
• 지도교수: 홍순철
• 전공분야: 자성이론
• 학위 논문 제목: First-principles prediction of magnetic properties of Heusler compounds: Half-metallicity, Permanent magnetism, and anomalous Hall conductivity

취리히 인스트루먼트취리히 인스트루먼트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