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3-06-08 ㅣ 조회수 : 2,021

  • 2023년 5월 실무이사회 소식

  • 지난 5월 19일(금) 제30대 집행부의 실무이사회가 한국물리학회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실무이사장, 총무이사, 재무이사, 실무이사 및 총무부실무이사 등 총 16명이 참석한 이번 실무이사회에서는 사업별 업무 보고와 함께 주요사항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총무이사의 일반업무 보고에서는 주무관청(국립과천과학관)과 과총 관련 업무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향후 주요 일정을 공유하였다. 논의 안건에서는 ㈜파크시스템스의 학술대회 후원제안서를 검토하고 수정 방향에 대한 의견을 취합하였다.

    학술담당 실무이사는 2023년 봄학술대회가 성료되었으며 등록자 수가 2400명을 넘어 역대 봄학술대회로는 최다 등록 기록을 갱신하였음을 보고하였다. 이어 가을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창원컨벤션센터 답사 결과를 전달하고 주요 이슈와 함께 학술대회 준비 일정 조정계획 등을 공유하였다. 교육담당 실무이사는 대학교육과 중등교육으로 나누어 논의를 하고 있으며 가을학술대회에서 교육정책 관련 특별세션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국제교류담당 실무이사는 5월 15일 재미한인물리학자협회(AKPA)와의 공동 심포지엄이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음을 보고하였다.

    편집담당 실무이사들은 학술지와 홍보잡지의 출판 현황과 함께 주요 현안을 공유하였다. 새물리 편집담당 실무이사는 오는 가을학술대회에서 시니어 초청강연 특별세션을 기획 중이며, JKPS 편집담당 실무이사는 오픈 어세스 논문 확대를 위해 장기적으로 SCOAP3 참여를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CAP 편집담당 실무이사는 IF 향상을 위한 장기프로젝트 계획을 공유하였으며, 홍보잡지 편집담당 실무이사는 4월호/5월호 진행 상황을 보고하였다.

    회원 및 용어 관련사업 담당 실무이사는 회원관리위원회에서 유효한 회원정보 관리를 위해 전산시스템 개선을 논의 중이며, 용어심의위원회에서는 신규 또는 변경 신청이 접수된 물리용어 중 위원회에서 결정하기 어려운 용어들은 분과와 협의 중이라고 설명하였다. 재정담당 실무이사는 봄학술대회 전시회 및 광고 후원이 고무적이었음을 보고하면서 이를 유지하기 위해 신규 업체를 꾸준히 섭외할 계획을 보고하였다. 포상사업담당 실무이사는 봄학술대회 시상과 향후 일정을 보고하였고, 여성사업담당 실무이사는 여성과총 단체지원사업의 심화과제에 선정되었으며 지난 봄학술대회 여성특별세션 개최와 찾아가는 여성물리인 진행 현황을 보고하였다.

    한편 가칭 ‘물리교육진흥원’ 담당 실무이사는 2023년 물리인증제 전문가 과정 및 제2회 물리대회를 준비 중이며, 8월 중 제1회 물리페스티벌을 울산과학기술원에서 개최하기로 하였음을 공유하였다. 전산사업담당 실무이사는 인디코 기반의 분과/지부 학술행사 홈페이지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회원 및 학술대회 전산시스템 개선을 위해 관련 위원회와 긴밀히 협력 중이라고 설명하였다. 출연연사업 담당 실무이사는 봄학술대회의 일환으로 진행된 연구소 견학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으며, 봄에는 지속적으로 답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가을에는 특별세션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