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3-10-31 ㅣ 조회수 : 317

  • 2023년 10월 이사회 소식

  • 한국물리학회 제191회 이사회가 지난 10월 12일(목) 오후 4시에 한국물리학회 회의실과 온라인 Zoom 회의로 개최되었다. 올해 2~3분기 전체 사업 회무보고와 일곱 개의 심의안건으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총 24명의 이사와 2명의 감사가 참석하였다.

    회무 보고는 일반 업무보고와 각 위원회별 사업보고로 진행되었다. 일반 업무 보고에서는 과총 관련 활동과 학술활동지원사업 선정 결과를 공유하였으며, 한국연구재단 요청으로 물리학 분야 목적기초 연구키워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가을학술대회 기간 동안 전국 물리학 분야 학과(부)장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임을 보고하였다. 특히 2026년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 대회(APhO)의 국내 개최가 확정되어 2026년에는 APhO 2026을, 2028년에는 IPhO 2028 대회를 개최하게 됨을 공유하였다. 그밖에 기초과학 학회협의체(기과협) 활동으로 기과협 1차 국회토론회, 기과협 2차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하였으며, 정부의 기초 R&D 예산 삭감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였음을 보고하였다.

    학술지 및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정규호 및 특별호 발간 현황과 2023년 10월 신임/연임 편집위원 위촉 현황을 공유하였다. CAP 편집위원회 특이사항으로 Elsevier와 CAP 재계약이 완료되었으며 계약기간은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이다. 이번 계약에서 과거보다 총 수입을 산정하는 항목을 추가하여 인세가 늘어날 전망이다. 학술위원회에서는 2023년 가을학술대회 개최 계획으로 초록 및 전시회 접수 현황과 기조강연을 비롯한 초청세션 및 학회주관 특별세션을 소개하였다. 특히 이번 가을부터는 Pioneer Symposium으로부터 양국 간 교류 세션(Bilateral Exchange Session)이 분리되어 운영된다. 정책위원회와 교육위원회에서는 기초과학 학회협의체 활동에 참여하여 각각 기과협 1차 포럼과 2차 포럼을 주도적으로 기획하여 개최하였음을 보고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정책위원회에서는 가을학술대회에서 ‘한국연구재단 과제 현황’과 관련된 정책세션을 운영할 계획임을 공유하였다. 국제교류위원회에서는 지난 5월 15일 재미한인물리학자협회(AKPA)와 공동 심포지엄을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으며, 국제 물리학 학생연합(International Association of Physics Students, IAPS)에 가입하였음을 보고하였다. 용어심의위원회에서는 네이버 물리학 백과 표제어 및 물리학 용어 수정 신청 건을 처리하였으며, ‘plasma’에 대한 국문 표기를 ‘플라스마’에서 ‘플라즈마’로 변경하였다고 설명하였다. 재정위원회에서는 2023년 가을학술대회 전시 및 광고 후원 정책을 체계적으로 개편하였음을 소개하였으며, 여성위원회에서는 지난 8월 8일 ‘여고생물리캠프’ 본선대회를 KAIST에서 성황리에 개최하였고 ‘찾아가는 여성물리인’ 멘토링 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음을 보고하였다. 그밖에 2023년 세계여성과학기술인대회에 온라인으로 참가하였으며, 가을학술대회 여성특별세션도 개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지난 5월에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APhO 2023, 5/21~5/29, 몽골)에 처음 참가하여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7월에는 국제물리올림피아드(IPhO 2023, 7/10~7/ 17, 일본)에 참가하여 금메달 5개로 국가 순위 1위를 달성하였다고 보고하였다. 한국물리교육진흥원에서는 마지막으로 개최된 물리인증제 전문가 과정과 9월 개최된 제2회 물리대회 개최 결과를 보고하였으며, 올해 처음으로 기획하여 개최한 물리페스티벌(8/2~8/4, 울산과학기술원)에 전국 중고등학생 146명이 참가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되었으며 특히 참여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고 보고하였다. 한편 전산특별위원회와 출연연특별위원회에서는 각각 학술대회 홈페이지 개선 작업과 가을학술대회 출연연 특별세션 개최 계획을 보고하였다.

    회무보고에 이어 세칙개정안, 포상규정 개정안, JKPS 투고/심사 규정 개정안,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선정안, 신입회원 입회 관련 심의안건이 논의되었다. 첫 번째 심의안건으로 ‘플라스마물리학 분과회’ 명칭을 ‘플라즈마물리학 분과회’로 변경하는 세칙개정안이 발의되었으며 참석이사 전원 찬성으로 가결되어 총회에 상정하기로 하였다. 2~4번째 심의안건으로 각각 ‘플라스마물리학 신진과학자상’ 명칭을 ‘플라즈마물리학 신진과학자상’으로 변경, 공동 수상 관련 규정 정리, ‘반도체젊은과학자상’ 신규 제정하는 포상 규정 개정안이 상정되었으며 참석 이사의 반대없이 모두 승인되었다. 단, ‘플라즈마물리학 신진과학자상’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것은 총회에서 분과회 명칭 변경안이 승인되어야 유효하다는 부칙이 추가되었다. 다섯 번째 심의안건으로 ‘JKPS 투고규정’ 및 ‘JKPS 심사규정’ 개정안이 상정되었는데 이는 내년부터 폐지 예정인 JKPS 긴급투고제도 관련 조항을 삭제하는 개정안으로 참석 이사의 반대없이 가결되었다. 여섯 번째 안건 심의에서는 포상위원회에서 선정한 가을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가 인준되었으며, 이어 마지막 안건 심의에서는 회원관리위원회에서 추천한 정회원 121명, 교사회원 22명, 학생회원 516명, 준학생회원 13명으로 총 672명의 신입회원이 인준되었다.

  • 2023년 10월 실무이사회 소식

  • 제30대 집행부의 2023년 10월 실무이사회가 지난 10월 24일(화)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가을학술대회 개최 첫날 학술위원회와 함께 개최되었다. 우선 각 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새물리 특별세션, 정책위원회 세션, 여성위원회 세션, 출연연 특별세션이 소개되었으며, 총무이사는 학과(부)장 토론회 일정을 공유하였다. 전산특별위원회에서는 학술대회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가 학술대회 참가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검색하고 세션 참석 계획을 세우는 데 용이하도록 개선한 내용에 대해 보고하고 실무이사들의 의견을 구하였다. 이어 학술위원회에서는 창원컨벤션센터 구조의 특이성, 가을학술대회 초청세션, 초록접수 현황 및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가을학술대회 기간 동안의 구두세션 및 포스터세션 관리를 위한 실무이사와 학술위원회의 업무 분장 계획을 설명하였다. 특히 학술대회 개최를 하루 앞당겨 10월 24일에 하이브리드로 튜토리얼 세션이 운영되며, 10월 25일에는 참가 회원들의 편의를 위해 창원 중앙역과 창원컨벤션센터 사이에 셔틀버스를 운영할 계획임을 공유하였다.

  • 2023년도 가을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 개최


  • 2023년 가을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2023년 가을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2023년 가을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2023년 가을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
    ▲ 2023년 가을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논문상 시상식, 포스터 발표장, KPS 임원진 단체 사진, 기조강연).

    지난 10월 24일(화)부터 10월 27일(금)까지 2023년 가을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가 약 1,900여 명이 등록한 가운데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논문발표회에서는 16개 강연장에서 진행된 평행 구두세션과 2개의 포스터 세션에서 약 1,200여 편의 논문 발표가 있었으며, 일부 해외 초청강연은 온라인으로 함께 진행되었다.

    또한 분과별로 기획된 6개의 튜토리얼 세션, 6개 주제의 파이어니어 심포지엄, 30개 주제의 포커스 세션이 운영되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양국 간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국제협력 증진을 목적으로 신설된 Bilateral Exchange Sessions에서는 2개 세션이 운영되었다.

    우리 학회와 APCTP가 공동 주최한 기조강연에서 Edward Witten 교수(The Institute for Advanced Study, School of Natural Sciences, Princeton University)가 “Black Hole Thermodynamics: Then and Now”를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학회에서 기획한 특별세션으로는 새물리 편집위원회의 “새물리 발전을 위한 방안 탐색”, 정책위원회의 “기초연구과제의 현황과 계획”, 여성위원회의 “그녀의 호기심, 그의 궁금증”, “KPS-KOFWST 젊은 연구자상” 수상자 논문 발표 및 시상, 출연연 특별위원회의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차세대 컴퓨팅/반도체 연구”세션이 운영되었으며 그 밖에 APCTP 과학도서 특별세션, Open KIAS 대중강연과 특강이 진행되어 비학술 분야에서도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였다. 또한, 전국 물리학 분야 학과(부)장 토론회가 개최되어 물리학과 학생 수급 및 연구비 감축 위기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이 진행되었다. 기관특별세션(Institutional Special Session)에서는 포항가속기연구소가 주관하여 ‘PAL-XFEL의 성과와 과제’를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한편 10월 25일(수) 오후 6시 15분에 개최된 임시총회 1부에서는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에 대한 시상이 있었다. 2부에서는 2023년도 1-3분기 회무보고가 있었으며, 심의안건으로 ‘플라스마 물리학 분과회’ 명칭을 ‘플라즈마물리학 분과회’로 변경하는 세칙 개정안이 상정되어 승인되었다. 이어서 개최된 평의원회에서는 신임편집위원 인준과 신입평의원 인준이 이루어졌다

    이번 가을학술대회에서도 우수발표상을 심사하여 선정하였으며, 수상 논문은 홈페이지 학술행사 게시판에 공지하였다.

    Pioneer Symposia

    Bilateral Exchange Sessions

    Focus Sessions

    Tutorial Sessions

    한국물리학회상 수상자 명단

  • 2023 가을학술논문발표회 우수발표상 수상 명단

취리히 인스트루먼트취리히 인스트루먼트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