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회원기고

학회 참가기

ICAMD2023-CHILDCARE를 마치며

작성자 : 조윤애 ㅣ 등록일 : 2023-12-28 ㅣ 조회수 : 903

2023년도 첨단소재 및 소자 국제학술대회(ICAMD2023, The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Advanced Materials and Devices)가 2023년 12월 4일부터 8일 사이에 제주도 라마다 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되었다. ICAMD는 1996년부터 열려왔으며 현재와 미래의 재료 및 디바이스 관련 연구를 공유하는 국제무대로서 역할을 해왔다. 올해는 22개국 1100명이 넘는 연구자들이 참가하여 명실상부 응용물리분야의 대표적인 학술대회임을 입증하였다.

ICAMD와 같은 학술대회는 연구자들에게 새로운 발견을 공유하고 연구 협력을 형성하는 필수적인 자리이다. 하지만 어린 자녀의 양육자들은 돌봄의 책임 때문에 해결책을 쉽게 찾을 수 없는 상황에서는 학술대회를 포기하거나 온전히 참여하지 못한다. 돌봄의 의무를 가진 연구자들은 아이돌봄과 학술대회참석의 딜레마를 경험하게 된다. 해외에서는 해결책으로 다수의 학술대회에서 아이돌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지만 국내는 전무한 실정이다.

ICAMD2023은 국내 최초로 학술대회 기간 동안 학회참가자들의 자녀를 돌봐주는 아이돌봄(CHILDCARE)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육아의 의무가 있는 참가자들에게 안심하고 자녀를 맡기고 학술대회에 참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돌봄프로그램은 돌봄과 교육 전문업체인 자란다와 함께 진행하였으며 안전한 돌봄 환경, 신뢰할 수 있는 보육자에 중점을 두어 구성했다. 학술세션이 진행되는 동일 층에 돌봄 공간을 마련하였고 안전매트와 테이블을 준비하여 안전에 주의를 기울였다.

사전등록은 11월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받았고 수업당 10명 내외에서 현장등록을 접수받았다. 12월 4일 오후에 시작한 프로그램은 만 4일 동안 오전과 오후를 나눠 총 8번의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매 수업 새로운 주제와 활동들로 채워졌다. 미술, 과학, 체육, 독서 등 다양한 분야의 체험 및 교육을 제공하였다. 돌봄비용은 시간당 2천 원으로 책정하였고 대상을 유아와 초등저학년으로 분리하여 교육과정에 적합한 활동들로 구성하였다. 독서연계 활동으로 ‘알사탕을 읽고 나만의 알사탕 만들기’, 신체활동으로 ‘키즈요가’와 ‘몸으로 말해요’ 등의 수업이 진행되었다. 또한 연말시즌에 맞추어 ‘크리스마스 트리 및 쿠키 만들기’와 STEAM 과정에 기반한 유아반의 ‘공기저항-비행기 만들기’, 초등반의 ‘힘과 운동-고무동력자동차 만들기’가 있다.

활동마다 주제에 맞는 교구를 준비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 몰입도를 높였으며 연령에 적합한 간식을 준비하여 종일 돌봄에 맞게 제공하였다. 수업 후 아이의 활동 사진과 내용을 부모에게 문자로 전달하여 만족도를 높였다. 돌봄프로그램 완료 후에는 수료증 및 상장을 제작하여 성취감을 고취시켰다.

CHILDCARE 프로그램이 진행된 공간.▲ CHILDCARE 프로그램이 진행된 공간.

ICAMD2023-CHILDCARE 프로그램은 한 수업당 평균 4명 이상의 아이들이 이용했으며 아이들과 부모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국내에서 처음 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현장에서 학회참석자들의 관심도 높았고 필요성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들도 많이 전달되었다.

CHILDCARE 중 간식 먹는 아이들.▲ CHILDCARE 중 간식 먹는 아이들.

학술대회에서의 아이돌봄 프로그램은 양육자의 개인적인 경력실현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예비 부모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학회에서 육아의 의무가 있는 그룹을 포용함으로써 전체의 창의성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ICADM2023을 시작으로 국내에서도 아이돌봄이 제공되는 학술대회가 많아지길 기대한다.

[조 윤 애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태양광연구단 선임연구원 (yacho@kier.re.kr)]

취리히 인스트루먼트취리히 인스트루먼트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