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1-11-24 ㅣ 조회수 : 293

  • 2021년 11월 실무이사회 소식

  • 지난 11월 19일(금), 제29대 집행부의 2021년 11월 실무이사회가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회장, 실무이사장을 포함하여 실무이사 및 부실무이사 총 25명이 참석한 이번 실무이사회에서는 위원회 보고 사항과 주요 토의 사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총무단 보고에서는 제179회 이사회 심의 결과를 공유하고, 학회 70주년 기념 사업추진 현황을 보고하였는데, 70주년 엠블럼 제작 완료, 물리 관련 다큐멘터리 제작 추진, 2022년 APPC15와 가을학술대회 70주년 기념 행사 및 기조강연자 초청 계획 등이 포함되었다. 토의 안건으로 회원 연회비 및 학술대회 등록비 인상과 각종 위원회 규정 개정 또는 제정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연회비 및 등록비 인상에 대해서는 도출된 2가지 인상안을 이사회에 상정하기로 하였으며, 지난 10월 20일 임시총회에서 개정된 세칙에 부합하도록 각종 위원회 규정을 개정하는 안건과 위원회 규정이 부재한 경우 신규로 제정하는 안건이 가결되어 이사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학술지와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11월 초까지 정규호, 특별호 발간 현황을 보고하였고 위원회별 특이사항을 공유하였다. 새물리는 내년 전면 온라인 발간을 추진 중이며, JKPS 편집위원회에서는 표지논문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CAP 편집위원회에서는 가을학술대회 특별세션으로 각각 시니어 초청강연과 CAP 20주년 기념 사업에 대해 보고하였고,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물리학과 첨단기술」 30주년 및 학회 70주년을 맞이하여 진행하는 SF 공모전 심사위원 구성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교육위원회에서는 물리 UCC 공모전 심사 결과에 대해 보고하였으며, 학술위원회에서는 지난 가을학술대회 개최 결과를 보고하고 2022년 초록 접수 관련 개선 계획을 공유하였다. 국제교류위원회에서는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독일물리학회, 일본물리학회와의 교류협력 사업 계획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지난 10/20일~22일 개최된 IUPAP 총회에서 Commission officer 또는 멤버로 한국 대표가 13명이 선출되었으며, 특히 노태원 회장이 C10의 위원장이자 한국 최초로 본부 부회장으로 당선되는 쾌거를 이루었음을 보고하였다. 정책위원회에서는 국가연구개발 중장기 투자전략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2022년 봄 학술대회 특별세션 계획에 대해 설명하였다. 재정위원회에서는 물리 카페를 개설하였으며, 내년 봄학술대회에서 오프라인 전시회와 온라인 전시회 병행 계획에 대한 실무이사들의 의견을 구하였다.

    한편 용어심의위원회에서는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 용역 과제인 ‘학술용어정비’ 사업이 11/30일로 과제가 종료되며 용어관련 설문조사에서 많은 회원의 참여로 500개의 용어 중 200여 개의 정비용어를 선정하였다고 보고하였다. 회원관리위원회에서는 2022년 달력 제작이 11월 내에 완료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으며, 포상위원회에서는 ‘젊은 생물물리 연구자상’ 제정을 위한 포상규정 개정안에 대해 실무이사들의 의견을 구하고 참석 실무이사들의 반대없이 이사회에 상정하기로 결의하였다. 여성위원회에서는 여성과총 단체지원사업 수행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12월 중순 여성위원회 워크숍을 한 차례 더 개최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으며, 물리대중화위원회에서는 70주년 기념 다큐멘터리 제작 추진 현황을 공유하였다.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2021년 통신교육 및 평가 진행 현황을 설명하고 2022년 겨울학교 일정을 공유하였으며, 물리학력평가위원회에서는 내년 물리인증제 날짜를 확정하고 문제출제 등 진행 현황을 보고하였다. 전산특별위원회에서는 물리교육홈페이지 노후화 대책 마련을 위해 논의가 계속되고 있으며, 메인 홈페이지와 학회 전반의 전산 시스템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보고하였다.

취리히 인스트루먼트취리히 인스트루먼트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