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난호





|

PHYSICS PLAZA

물리학회 소식

등록일 : 2022-03-28 ㅣ 조회수 : 390

  • 2022년 3월 실무이사회 소식

  • 지난 3월 18일(금)에 한국물리학회 3월 실무이사회가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회장, 실무이사장, 총무이사, 재무이사를 포함하여 총 24명이 참석하였으며, 위원회별 업무보고와 주요 사안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총무이사의 일반 업무 보고에서는 비영리 법인 2021년 사업실적 및 2022년 사업계획을 주무관청에 제출하였으며, 70주년 기념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연구윤리 재심의위원회 보고서를 공유하고 이사회 승인 및 향후 절차를 설명하였으며, 제30대 회장 선거 일정을 공유하였다. 교육위원회에서는 2022년 교육과정 개정 관련 활동을 보고하였으며, 고등학생물리페스티벌 진행 현황과 봄학술대회 특별세션 개최 계획을 설명하였다. 학술위원회에서는 봄학술대회 진행 현황 및 운영 계획을 보고하였는데 특히 이번 포스터와 전시회에서 처음 도입되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학술지 및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3월 중순까지 정기호 및 특집호 발간 현황을 요약하여 보고하였다. 특히 새물리 편집위원회에서는 물리교육 관련 논문이 증가함에 따라 논문 분류에서 물리교육 분야를 신설하고, 해당 분야 편집위원을 추가로 위촉할 계획이라고 설명하였으며, CAP 편집위원회에서는 게재율을 5% 낮추고, 평균 논문처리 시간을 단축하였다고 보고하였다. 한편 홍보잡지 편집위원회에서는 30주년 기념 SF 공모전 진행 결과를 보고하고 당선작과 가작을 소개하였으며, 70년사 원고 취합이 완료되면 물리학과 첨단기술 10월호에 70년사를 요약 정리하여 게재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정책위원회에서는 봄 학술대회 정책세션에 대한 계획과 개최 일정을 공유하였고, 국제교류위원회에서는 이번 봄 일본물리학회 초청으로 JPS-KPS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였으며 추후 한국물리학회가 초청하여 KPS-JPS 공동 심포지엄이 개최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회원관리위원회에서는 신입회원 인준 및 평의원 추천 현황을 보고하고, 일반 회원 도입의 필요성을 설명하였으며, 포상위원회에서는 봄 한국물리학회 수상자 선정이 완료되어 이사회에서 인준을 받을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물리대중화위원회에서는 제2차 물리 어벤져스가 ‘상온 초전도 vs 핵융합’이라는 주제로 개최될 예정임을 공유하고 70주년 물리 다큐멘터리 제작 추진 현황을 보고하였다.

    특별위원회 보고로서 우선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2021년도 한국과학창의재단 과제에서 물리올림피아드 사업이 10개 분야 중 1위를 달성하였다고 보고하였으며, 2022년 IPhO 대회를 위한 국가대표를 선정하였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2022 IPhO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협조하고 있는 벨라루스에서 개최될 예정이어서 개최 여부가 불확실하다고 덧붙였다. 물리학력평가위원회에서는 2022년도 제1차 물리인증제를 온라인으로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8월에 개최될 한국중학생물리대회는 출제 인력을 보강할 계획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7, 8월 물리인증제와 한국중학생물리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할지 아니면 오프라인으로 전환할지는 예산과 응시생을 고려하여 결정하기로 하였다. 전산특별위원회에서는 학회 사무국 전산담당 인력 채용, 물리교육 홈페이지 신규 구축, 학회 홈페이지 수정작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비전특별위원회에서는 한국연구재단 ‘분야별 지원체계 고도화 연구’ 과제 수행 현황을 보고하면서 분과 로드맵 업데이트, 분야별 지원체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향후 계획을 공유하였다.

물리대회물리대회
사이언스타임즈사이언스타임즈


페이지 맨 위로 이동